日 탐사선 슬림 달 착륙에 성공, 세계 5번째 쾌거 [KDF World]
상태바
日 탐사선 슬림 달 착륙에 성공, 세계 5번째 쾌거 [KDF World]
  • 이태문
  • 승인 2024.01.20 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이 세계에서 5번째로 달 착륙에 성공했다.

20일 NHK 등에 따르면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이날 오전 2시 10분에 기자회견을 열고 달 탐사선 '슬림(SLIM)'이 0시께 달 상공 15㎞에서 강하를 시작해 0시 20분에 예정대로 달 표면에 착륙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일본은 미국, 옛 소련, 중국, 인도에 이어 세계 5번째로 달 착륙에 성공한 국가가 됐다.

'슬림(Smart Lander for Investigating Moon)'은 달 탐사에 필요한 고정밀 착륙 기술을 실험하는 소형 탐사기다.

지난해 9월 7일 일본 규슈(九州) 가고시마(鹿児島)현의 남쪽섬 다네가시마(種子島) 우주센터에서 국산로켓 H-IIA 47호기에 실려 발사됐다.

이어 지난해 12월 25일 달 궤도에 진입한 뒤 이달 15일 착륙 준비에 들어가 이날 성공한 것이다.

슬림은 오차를 100m 이내로 줄이는 '핀포인트' 착륙을 시도했으며 JAXA는 성공 여부 확인에는 데이터 분석 등에 약 1개월 정도 걸린다고 밝혔다.

'슬림' 착륙 후 탑재한 초소형 탐사기 LEV-1와 LEV-2의 분리에 성공해 이들 탐사기로 달 표면에 착륙한 모습도 촬영할 예정이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