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게임 유튜버 저작권 위반 혐의로 체포, 게임동영상 첫 적발 사례 [KDF World]
상태바
日 게임 유튜버 저작권 위반 혐의로 체포, 게임동영상 첫 적발 사례 [KDF World]
  • 이태문
  • 승인 2023.05.19 0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게임 유튜버가 허가없이 게임 플레이의 영상을 공개해 저작권 위반 혐의로 체포됐다.

18일 NHK 등 일본 언론들은 나고야(名古屋)시의 유튜버 요시다 시노부(吉田忍, 52) 씨가 체포됐다고 전하면서 게임 플레이 영상과 관련한 저작권 위반의 첫 적발 사례라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해 6월부터 7월에 걸쳐 어드벤쳐 게임 '슈타인즈 게이트(Steins;Gate) 비익연리의 달링'을 하는 모습을 유튜브에 무단으로 올려 저작권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게임의 줄거리 등을 공개했으며, 요시다 용의자는 경찰 조사에서 "위법인 것을 알면서도 동영상을 올렸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게임 동영상 외에도 애니메이션의 결말 등을 공개하는 이른바 스포일러 동영상도 여러 차례 올려 조회수가 550만 회를 웃돌았다.

게임은 캐릭터, 이미지, 배경음악, 시나리오, 규칙, 기능, 소스코드 등 수많은 유무형 요소가 결합된 복합 콘텐츠다.

최근 일본 젊은이들 사이에 게임 플레이 동영상이 큰 인기를 얻고 있어 첫 저작권 위반 적발에 이은 일본 경찰의 단속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