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李대표, 12시간여 檢 조사 마쳐…검찰 2차 출석 요구 'Over & Over'
상태바
민주당 李대표, 12시간여 檢 조사 마쳐…검찰 2차 출석 요구 'Over & Over'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1.29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조사 지연해 인권침해" vs 檢 "상세히, 신속히 진행" 신경전
▶이재명 "검찰, 수사 아닌 정치한 느낌…기소 목표로 조작"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검찰 소환조사에 출석하고 있다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피의자 신문이 조사 시작 10시간여만인 28일 오후 9시께 마무리됐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검찰에 출석한 이 대표를 상대로 업무상 배임·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를 조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출석하면서 A4용지 33장 분량의 서면 진술서를 제출했으며 예고한 대로 이날 신문에서 "진술서로 갈음한다"는 답변을 반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가 오후 9시 이후 심야 조사에 동의하지 않으면서 신문을 멈추고 피의자 신문조서 검토를 시작했다.

검찰은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며 이 대표 측에게 2차 출석 조사를 요구했다.

이 대표 측이 이날 출석 전부터 1회 조사만 응하겠다고 한 만큼 2차 출석 조사는 이뤄지지 않을 공산이 크다.

이날 조사 과정에서 이 대표 측은 검찰이 2차 출석 조사를 위해 의도적으로 지연 작전을 폈다며 항의하고 이에 검찰이 즉각 반박하는 신경전이 벌어졌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반복적인 질의와 자료제시, 의견에 대한 의견을 묻는 행위, 자료를 낭독하는 행위 등이 야간조사 제한 시간인 오후 9시까지 계속됐다"며 "이 대표 측의 잇따른 항의에도 검찰은 이를 계속하며 피의자의 인권을 짓밟는 현대사에서 볼 수 없는 행태를 벌였다"고 비판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팀은 조사를 지연한 사실이 전혀 없고 신속히 조사를 진행했다"며 "장기간 진행된 사업의 비리 의혹으로 범위와 분량이 상당히 많고, 최종 결재권자에게 보고되고 결재된 자료를 토대로 상세히 조사를 진행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피의자 신문조서 열람을 끝내면 청사 밖으로 나와 관련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