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美 패스트 컴퍼니 ‘세계 50대 혁신 기업’ 선정
상태바
하이브, 美 패스트 컴퍼니 ‘세계 50대 혁신 기업’ 선정
  • 김상록
  • 승인 2024.03.2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브가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50대 기업 중 하나로 꼽혔다. 하이브 레이블즈 소속 걸그룹 뉴진스를 통해 음악을 상업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하이브는 19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매체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가 발표한 '2024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50대 기업'(The World's 50 Most Innovative Companies 2024)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패스트 컴퍼니는 2008년부터 매년 혁신적인 시도로 산업과 문화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을 ‘세계 50대 혁신 기업’으로 선정하고 있다. 패스트 컴퍼니는 50대 혁신 기업의 종합 순위와 더불어 각 산업 부문별 순위도 선정해 발표한다. 하이브는 2020년과 2022년에 각각 50대 혁신 기업에 선정된 바 있으며 올해 세 번째로 이름을 올렸다. 

올해 50대 혁신 기업에는 엔비디아(1위), 마이크로소프트(3위), 유튜브(7위), 구글(30위), UMG(45위) 등 세계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이 포함된 가운데, 하이브는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종합 23위를 기록했다. 산업 부문에서는 디자인 분야 2위를 차지했다.

패스트 컴퍼니는 하이브에 대해 산하 레이블인 어도어 민희진 대표의 전략과 뉴진스의 활약을 선정 배경으로 꼽았다. 

뉴진스가 아날로그적 분위기와 R&B에 가까운 노래, 몽환적인 비주얼로 90년대 향수를 불러 일으키며 두각을 나타냈다고 봤다. 뉴진스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는 ‘New Jeans’부터 ‘OMG’, ‘Get Up’ 등의 앨범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뉴진스 다섯 멤버가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의 홍보대사로 활동하는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또한 패스트 컴퍼니는 뉴진스가 음악을 최고의 상업 예술로 끌어올렸다고 분석하며 애플, 나이키, 코카콜라와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들이 뉴진스와 협업하는 방식에도 주목했다. 단순히 브랜드의 캠페인에 아티스트를 출연시키는 방식이 아닌 브랜드를 뉴진스의 세계로 끌어들여 새로운 차원의 캠페인을 전개했다는 것이다. 

애플 아이폰14 Pro로 ‘ETA’ 뮤직비디오를 촬영한 점, 코카콜라와 ‘Zero’ 음원 및 뮤직비디오를 공동 작업한 것, ‘Ditto’ 뮤직비디오 중 한 장면을 재해석해 나이키 제품을 드러내는 등의 사례를 거론했다.

민 대표는 패스트 컴퍼니와 인터뷰에서 "그래픽 디자이너에서 시작해 프로듀서까지 이어진 경력은 이미지를 그래픽뿐 아니라 소리로도 표현할 수 있는 나만의 강점이 됐다"고 말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