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민의 YACSOK CUBE 약속 큐브 "남·여 기호 새롭게, 큐브로 제안한다" [신간] 
상태바
홍성민의 YACSOK CUBE 약속 큐브 "남·여 기호 새롭게, 큐브로 제안한다" [신간] 
  • 박홍규
  • 승인 2023.12.19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과 방패를 든 남자, 거울을 보는 여자… 기존의 성기호는 틀렸다! 

디자이너 홍성민이 펴낸 'YACSOK CUBE(약속 큐브)'는 남성과 여성을 상징하는 기존 기호 '♂ ♀'를 새로운 남녀 관계를 위해 '♁ ♀(YACSOK)' 사용을 제안한다. 

홍성민의 약속 큐브

지은이는 남성 기호인 ♂(유니코드 U+2642)는 전쟁의 신인 마르스의 창과 방패에서, 여성 기호인 ♀(유니코드 U+2640) 미의 여신인 비너스의 거울에서 유래됐다고 설명한다. 때문에 지은이는 “비너스의 손거울을 의미하는 여성 기호는 가족의 생계를 짊어졌던 강인한 어머니와 어울리지 않는다. 창과 방패를 의미하는 남성 기호는 아름다운 시와 그림을 사랑하는 남성과도 어울리지 않는다"며 새로운 남·녀 기호를 제안하게 된 배경을 설명한다. 

홍성민의 약속 큐브

이어 지은이는 2000년부터 새로운 기호 작업을 시작해 끊임없는 수정과 보완을 거쳐 지금의 약속큐브를 완성했다고 설명한다. 이 책 '약속큐브'의 약속(YACSOK)은 '♁♀'을 뜻하며, 큐브는 ♁♀(YACSOK)이 모인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상징한다. 또 직선으로 구성된 '+'를 '힘'으로, 곡선인 '○'을 '포용'으로 각각 상징화했다. 

홍성민의 약속 큐브

홍성민은 국제 디자인 콘테스트에서 여러 차례 수상한 주얼리 디자이너이며 예술성과 대중성을 넘나드는,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국내외에 펼치고 있는 중이다. 'YACSOK CUBE(약속 큐브)'는 프로그스텝(frogstep)에서 출간됐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