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집에서 직접 치아교정? 거짓·과대 광고 제품"
상태바
식약처 "집에서 직접 치아교정? 거짓·과대 광고 제품"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9.12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온라인에서 해외직구나 구매대행 방식으로 판매되는 투명치아교정장치는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절대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고 12일 밝혔다. 아울러 공산품인 마우스피스가 치아 교정이나 코골이 완화에 효과가 있다는 거짓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식약처는 의료기기 자율심의기구(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와 함께 검증되지 않은 불법 제품 사용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자 온라인 상에서 의료기기인 ‘투명치아교정장치’ 관련 불법 광고·판매 행위를 지난 7월 12일부터 8월 1일까지 집중점검했다.

점검 결과 '의료기기법'을 위반해 거짓·과대광고를 한 누리집 92건을 적발해 접속차단을 요청하고, 국내 소재지가 파악된 업체는 관할 행정기관에 점검·행정처분 등 조치를 의뢰했다.

구체적으로 치아 교정, 앞니 교정, 안면(턱) 교정 등을 표방하는 무허가 제품의 해외직구·구매대행 광고가 90건 확인됐다.마우스피스를 '이갈이 방지', '코골이 완화' 등의 표현을 사용해 의료기기로 오인하게 하는 광고도 2건 있었다.

식약처는 대한치과교정학회와 함께 이번 점검에서 적발된 불법 광고·판매 사례와 투명치아교정장치의 올바른 사용방법, 사용시 주의사항 등을 설명한 카드뉴스를 제작·배포했다.

백승학 대한치과교정학회 회장은 "반드시 치과 병의원에서 방사선 촬영 등 적절한 검사를 거쳐 치과교정과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충분한 상담을 바탕으로 투명치아교정장치의 사용을 결정해야 하며, 투명치아교정기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 치아 상실 등 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과의사의 정밀한 처방과 주의깊은 관리하에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