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서초구 내곡주유소에 '스마트MFC' 준공... 디지털 물류 서비스
상태바
GS칼텍스, 서초구 내곡주유소에 '스마트MFC' 준공... 디지털 물류 서비스
  • 박성재
  • 승인 2023.11.2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칼텍스는 서울 서초구 내곡주유소에 최첨단 자동화 시설을 갖춘 ‘스마트MFC’를 준공하고 오는 23일부터 디지털 물류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스마트MFC는 물품의 입고·보관·출고까지 모두 자동화로 처리한다. 이 시설을 이용하는 판매자는 상품을 물류 회사에서 도심 외곽에 위치한 허브터미널까지 보내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고, ‘새벽배송’과 같은 신속한 배송이 가능하다. 

내곡주유소 내 스마트MFC 전경
내곡주유소 내 스마트MFC 전경

또 인근 지역주민과 주유소 고객들은 생활물품 보관∙픽업서비스 등 생활물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주유소 내 스마트MFC는 택배 수령 공간이나 물류 창고를 결합한 기존의 사례를 넘어 스마트 물류 시설, 로봇∙드론을 통한 배송 실증 등 미래형 첨단 물류 기능을 집약한 사업으로, 시설 내 설치된 6대의 로봇이 하루 3600개의 물품을 자동 처리하는 규모로 운영된다.

GS칼텍스는 스마트MFC 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의 50%를 서울시에 환원해 생활물류 산업 발전을 위한 선순환 체계 구축에 기여할 예정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도심의 물류 환경을 개선하고 배송에 소모되는 트래픽과 탄소 배출량 감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MFC 오토스토어 자동화 시스템
스마트MFC 오토스토어 자동화 시스템

사진 GS칼텍스

박성재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