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 '로봇인공관절수술' 궁금증 해결
상태바
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 '로봇인공관절수술' 궁금증 해결
  • 박성재
  • 승인 2023.07.21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이 21일 힘찬병원 유튜브 채널에서 로봇 인공관절수술의 과정, 수술방법, 장점 등 무릎관절염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로봇수술에 대해 답변을 내놓는다.

유튜브 방송에서는 이수찬 대표원장이 실제 수술실에서 인공관절수술 로봇, 수술기구, 3D CT∙수술 모니터화면, 인공관절 등을 직접 보여주며 로봇 인공관절수술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로봇 인공관절수술은 수술 전, CT 촬영을 통해 절삭범위와 인공관절 삽입위치 등을 미리 파악해볼 수 있다. 수술이 시작되면 다리뼈에 부착한 센서를 통해 환자의 무릎 정보를 로봇 시스템에 전송하고 컴퓨터로 계산된 수치를 참고해 관절 간 간격과 다리 축, 인대 균형을 맞춘다. 

기존에는 이 부분을 의사의 경험에 의존했지만 로봇 인공관절수술은 모니터로 보여지는 정확한 수치를 참고해 수술을 시행한다. 

이후 의사는 로봇팔을 잡고 손상된 관절 부위를 정교하게 깎아낸 후 인공관절을 삽입하게 되는데 이때도 수술 후 무릎각도의 수치를 확인할 수 있어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무릎각도의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또 방송에서는 로봇 인공관절수술의 장점들도 공개된다. 안전장치를 통해 연부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관절을 정교하게 절삭할 수 있고, 출혈을 최소화하면서 다리의 축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등 로봇수술이 얼마나 정확한지를 이해하기 쉽게 보여준다. 

이수찬 대표원장은 “로봇 인공관절수술은 의사와 환자 모두 만족도가 높아 앞으로 보편적인 인공관절수술법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 출혈이 줄어 수술 후 합병증이나 부작용도 낮아져 고령환자들도 안전하게 수술받을 수 있다. 다만 로봇수술 경험에 따라 예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수술경험이 많은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사진 힘찬병원

박성재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