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경북' 출범..."경북서 '소부장' 유니콘 키운다"
상태바
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경북' 출범..."경북서 '소부장' 유니콘 키운다"
  • 박주범
  • 승인 2023.04.1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는 13일 경북 경산시 영남대에서 'C랩 아웃사이드 경북' 개소식을 개최했다.

C랩 아웃사이드 경북은 경북도가 삼성전자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를 지역에 유치하기 위해 경북 경산시 소재 영남대학교 내에 신규 조성한 공간이다.

양 기관은 이곳을 지역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핵심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월 대구, 3월 광주에 이어 이날 경북에 C랩 아웃사이드 프로그램을 도입하며 지역내 창업 생태계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창업 생태계의 수도권 쏠림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난 2015년부터 8년간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력하여 148개의 경북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했다.

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거점
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거점

이들 기업은 매출 3000억원, 투자 유치 1400억원, 신규 고용 1700명 등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경북도, 영남대학교,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민∙관∙학 협력의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나섰다.

이번 협약에 따라 삼성전자는 스타트업의 발굴∙육성을 포함한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을 담당하고, 경북도와 영남대는 스타트업들의 업무공간을 제공하며,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성장 가능성 높은 지역 스타트업을 발굴, 추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개소식에 앞서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한 지역 스타트업 중 전문가 심사를 거쳐 5개사를 선정했다. 제조업에 강점이 있는 경북지역 특성에 맞게 포항, 경산, 칠곡 소재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을 중점 선발했다.

이들 스타트업들은 ▲최대 1억원의 사업지원금 ▲성장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삼성전자 및 계열사와의 협력 기회 연결 ▲CES 등 국내외 IT 전시회 참가 ▲국내외 판로 개척 등을 향후 1년간 지원 받게 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삼성전자가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많은 경북 스타트업들의 동반자가 되게 되어 든든하다"며, "글로벌 유니콘 기업이 이곳에서 많이 나올 수 있게 경북도 힘껏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C랩 아웃사이드 경북'을 통해 경북 지역 스타트업들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지역 커뮤니티에 활기를 불어 넣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응원했다.

사진=삼성전자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