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3차 접종 오미크론 변이 효과 확인"
상태바
정은경 "3차 접종 오미크론 변이 효과 확인"
  • 김상록
  • 승인 2021.12.16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TV 캡처
사진=KTV 캡처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3차 접종은 델타 변이뿐만 아니라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도 감염 예방효과가 확인되고 있다"며 접종을 강력하게 권고했다.

정 청장은 16일 오후 질병관리청 브리핑실에서 "최근 영국 정부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기본접종 후에 화이자 백신으로 3차 접종을 할 경우 델타 변이에 대한 백신 효과도 90% 이상으로 증가할 뿐만 아니라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예방효과도 70~75%로 확인되었다"고 전했다.

그는 "12월 16일 기준으로 국내 오미크론 변이 감염 환자는 148명으로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최근 발표된 연구 결과에서도 3차 접종이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하고 있다"며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도 신속한 3차 접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3차 접종의 이상반응 발생률은 1차, 2차보다 높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 3차 접종을 먼저 실시한 70대 이상의 이상반응 신고율은 접종자 10만명당 80명 정도로 1, 2차 접종 대비 4분의 1 수준으로 낮았다"며 "또한 중대한 이상반응의 의심 신고도 3차 접종은 1, 2차 접종에 비해 낮았으며 인과성에 대해서는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정 청장은 "방역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국민 여러분에게 인내를 다시 요청드리게 되어 진심으로 송구하고, 방역당국 입장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정부는 강화된 거리두기 기간 동안에 빠르게 방역 대응 역량을 정비해 유행 상황을 안정화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