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점] 면세점 ‘송객수수료’, ‘저가관광’ 초래 문제 어디까지 왔나
상태바
[쟁점] 면세점 ‘송객수수료’, ‘저가관광’ 초래 문제 어디까지 왔나
  • 김선호
  • 승인 2016.12.08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부 유출’ 지적까지 나온 ‘저가관광’ 초래 문제
무자격 가이드 ‘근절’...그러나 업계 자정 선 넘어

단체 외래관광객을 면세점에 몰아주는 대가로 여행사는 ‘송객수수료’를 받는다. 또한 각 면세점에 등록된 안내원(가이드)은 면세점이 제공하는 인센티브를 얻는다. 면세점 직원휴게공간은 협소하거나 없애도 여행사 안내원이 쉴 수 있는 곳은 반드시 면세점에서 제공한다. 중국인 관광객이 일으키는 매출 비중이 상당한 만큼 그 중 단체 관광객을 인솔하는 여행사·가이드가 ‘왕’이 된 상황이다. 면세점이 여행사·가이드에 제공하는 송객수수료와 인센티브가 치솟는 이유다.

d1208_005 사진=김선호 기자/ 서울 시내면세점에 북적거리는 외래관광객의 모습.

면세업계 관계자는 “매출을 올려야 하는 면세점에서 단체관광객 유치는 필수적이다. 신규로 문을 연 면세점이 최근 늘어났으나 단체관광객 방한 수 성장엔 한계가 있다. 때문에 서로 단체관광객을 데려오기 위한 경쟁은 ‘송객수수료’, ‘인센티브’ 인상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방한 중국인 관광객이 주로 찾는 서울·제주·부산 지역에서 해당 문제가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서울 지역은 시내면세점 수가 증폭했으며, 제주·부산 지역 또한 단체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송객수수료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송객수수료는 면세점이 여행사에게 제공하는 여행사 수수료·인센티브, 가이드 수수료·인센티브 등으로 구성된다. 면세판매금액의 30~40%를 차지하는 비중이다.

지난 5일 제주웰컴센터에서 열린 ‘제주의 질적성장을 위한 저가관광 개선방안 모색’에서 면세점 송객수수료는 역시 화두였다. 해당 세미나에서 홍성화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교수는 “최근 중국인 관광객 모객 경쟁 심화에 따른 송객수수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중국 여행사가 원하는 송객수수료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면세점 확대정책으로 인한 최대 수혜자는 중국여행사다”라며 “송객수수료가 관광객을 유치하는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한다”고 밝혔다.

d1208_002 자료출처: 지난 5일 개최된 ‘제주의 질적성장을 위한 저가관광 개선방안 모색’ 자료집 중/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홍성화 교수 발제자료

d1208_001 자료출처: 지난 5일 개최된 ‘제주의 질적성장을 위한 저가관광 개선방안 모색’ 자료집 중/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홍성화 교수 발제자료

국내 인바운드 여행사는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사에게 면세점에서 받은 수수료로 또 다시 ‘송객수료로’를 지불해 국부유출이라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또한 국내 인바운드 여행사 역시 중국계 여행사가 많아 면세점이 중국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중국 여행사, 중국 가이드에 의존하게 되는 구조까지 낳았다는 지적이다.

지난 11월 7일 국회에서 열린 ‘면세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당면 과제와 향후 정책 방향 세미나’에서도 송객수수료는 ‘업계 자정의 선을 넘었다’고 지적된 바 있다. 김성정 동국대 교수는 “면세점 사업자 간의 업권 내부 문제일뿐만 아니라 관광사업자가 연결된 문제로서 이미 업계 자율규제를 기대하기 어려워 합리적 지급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미 일부 면세점의 경우 단체관광객이 면세품을 구매하더라도 여행사·가이드에게 지불하는 송객수수료와 인센티브로 인해 적자가 생기는 ‘기형적’ 수익구조가 발생하고 있다. 당장의 매출 집계는 오르더라도 ‘속 빈 강정’이 되는 영업장이 된 것이다.

조아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박사는 “송객수수료는 저가관광 구성의 하나의 고리다. 그러나 송객수수료가 제약되더라도 저가관광구조가 해소되는 것은 아니다”며 “범 관광협의체 구축을 통해 ‘상생’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송객수수료가 사라지거나 제재가 가해질 시 매장에 오는 관광객 수가 줄어들 것이다"라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d1208_004 사진=김선호 기자/지난 11월 국회에서 열린 ‘면세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당면 과제와 향후 정책 방향 세미나’ 현장.

관광 연계 사업체 및 정부 간의 ‘상생’ 협력 방안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구체적인 안에선 뾰족한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송객수수료’와 관련해 제재할 수 있는 제도는 없는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이 대표발의해 ‘면세점 송객수수료’를 제한하는 ‘관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추진, 위원회 심사를 거치고 있다. 그러나 해당 법안이 면세시장 내에 현실적으로 도입되기까진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업계 전문가는 “송객수수료를 제한하는 법안이 적용이 된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지켜질 지는 미지수다. 면세점뿐만 아니라 사후면세점, 음식점, 관광지 등 관광 연계 사업자들이 무수히 많을 뿐만 아니라 이를 모두 점검하고 제재를 가하기엔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지난 7일엔 “무자격 관광가이드를 등록해 면세품을 불법유통시켰다”며 특정 면세점 앞에서 한국관광통역안내원협회가 규탄 시위를 벌였다. 해당 면세점은 “오픈 초기에 모든 가이드들이 새롭게 등록해야 해 일부 구비서류 누락의 경우가 생긴 바 있다. 그러나 문제가 되는 것은 등록된 가이드 중 일부다”며 “무자격 가이드 퇴출에 대한 협조 요청에 부응해 절차 준수를 적극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건엔 ‘송객수수료’ 관련성이 깊다. ‘무자격 가이드’가 면세점에 등록돼 단체관광객 모객을 대가로 면세점으로부터 ‘경제적 이익’을 챙겼다는 한국관광통역안내원협회 측의 주장이다. 해당 협회 김리희 부회장은 “전 면세점의 무자격 가이드, 면세품 불법유통에 대한 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곳곳에서 제보가 들어오고 있으며 관광경찰서에 신고 접수한 것도 존재한다”며 “면세점 모두 깨끗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면세품 불법 유통 또한 문제이나 단체관광객 모객에 혈안인 면세점 간 경쟁에서 ‘무자격 가이드’를 등록시켜 ‘송객수수료’를 제공한 것도 문제라는 입장이다.

여행사·가이드에 제공하는 ‘송객수수료’ 및 ‘인센티브’로 면세점 간 출혈경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무자격 가이드’ 등록 건까지 문제가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중국 정부가 한반도 ‘사드배치’ 결정으로 인한 보복조치로 ‘한한령’을 내부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올해를 넘어 내년엔 중국인 관광객이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늘어난 면세점에 줄어들 것으로 보이는 중국인 관광객을 잡기 위해 업계는 내년 더욱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송객수수료’로 인한 면세시장의 출혈이 더 붉어지고 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