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범죄 신상공개법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피의자 동의 없이 '머그샷' 공개 가능
상태바
중대범죄 신상공개법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피의자 동의 없이 '머그샷' 공개 가능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4.01.16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범죄 피의자 및 피고인에 대한 '머그샷'(피의자의 정면·왼쪽·오른쪽 얼굴 컬러사진)의 촬영 및 공개가 당사자 동의 없이 가능해진다.

법무부는 16일 국무회의에서 머그샷 촬영 방법과 신상 공개 절차 등을 담은 시행령 제정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시행령 제정안은 특정중대범죄자에 대한 신상정보 공개를 확대하는 '중대범죄신상공개법'의 하위 법령으로 오는 25일부터 시행된다. 

기존에는 특정강력범죄와 성폭력범죄 피의자에 한정해 신상정보 공개가 가능하고, 피의자의 동의 없이는 '머그샷' 촬영이나 공개가 어려웠다.

중대범죄신상공개법이 시행되면 내란・외환, 폭발물사용, 현주건조물방화치사상, 중상해・특수상해, 아동대상성범죄, 조직・마약범죄가 추가되고, 재판 단계에서 공개 대상 범죄로 공소장이 변경된 경우는 피고인에 대해서도 신상정보 공개가 가능해진다.

제정법 시행으로 대상자의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수사기관이 '머그샷'을 촬영해 공개할 수 있다.

법무부는 "중대범죄자에 대한 신상공개 제도가 정비되면, 유사 범죄를 예방하고,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범죄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고 했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