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 IDI, 인터넷언론 자율 규제 위한 업계 간담회 열어
상태바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 IDI, 인터넷언론 자율 규제 위한 업계 간담회 열어
  • 박홍규
  • 승인 2023.12.1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 분야 자율규제로서 인터넷신문자율공시의 의미와 발전 방안 논의 

사단법인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이사장 이근영, 이하 IDI)는 15일 오후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화실에서 인터넷신문 시장 건전화를 위한 제언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자율규제로서 인터넷신문자율공시의 의의와 필요성을 조망하고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돼 주제발표와 종합토론,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주제발표는 퍼블리시 김위근 최고연구책임자의 ‘인터넷신문 생태계 개선을 위한 자율규제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과 한국PR학회장인 홍문기 한세대학교 교수의 ‘인터넷신문자율공시 제도와 정부광고’ 순서로 진행됐다. 이어진 종합토론은 한국언론학회장 박종민 교수, 부경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이소은 교수, 프라임경제 이종엽 대표,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허윤철 사무국장이 참여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퍼블리시 김위근 최고연구책임자는 최근 언론이 본연의 책무를 수행하지 못해 언론의 신뢰성이 낮아지는 상황에서, 언론에 대한 행정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행정규제를 통해 언론을 규제하는 것은 헌법으로 보장된 언론 자유 침해의 소지가 있다는 부분을 지적하며, 언론의 신뢰성 회복 방안으로 인터넷신문자율공시를 포함한 언론 분야 자율규제를 제시하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자율규제가 유명무실화되지 않고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언론의 의지와 실천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국PR학회의 홍문기 회장은 먼저 전반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국내 신문산업 현황을 제시하면서, 신문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정부광고와 인터넷신문자율공시의 관계성에 주목했다. 이어서 합리적인 정부광고 지표 구성 과정에서 인터넷신문자율공시가 수행할 역할을 제시하고, 자율공시의 발전 방안으로 활용성 높은 공시 항목, 참여사 인센티브 제공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발표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한국언론학회장인 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 박종민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또 부경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이소은 교수, 프라임경제 이종엽 대표,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허윤철 사무국장 등 각계 전문가가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인터넷신문 시장의 건전화와 인터넷신문자율공시의 발전 방안에 관해 다채로운 의견을 제시했다.

IDI는 이번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적극 반영해 인터넷신문자율공시를 진행할 것이며 특히 언론 분야의 대표적인 자율규제로서 인터넷신문자율공시가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와 홍보 활동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진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 IDI

박홍규 기자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