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말레이시아 관세청과 마약단속 공조 논의
상태바
관세청, 말레이시아 관세청과 마약단속 공조 논의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11.2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광효 관세청장은 11월 23일 서울 소피텔앰배서더 호텔에서 무역원활화 정책포럼에 참가한 다토 아니스 리자나 빈티 모드 자이누딘 말레이시아 관세총국장을 만나 마약밀수 단속을 강화하기 위한 양국 관세당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다토 아니스 말레이시아 관세총국장과 고광효 관세청장.
다토 아니스 말레이시아 관세총국장과 고광효 관세청장.

최근 말레이시아발 마약밀수가 급증하여 양국 간 공조가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지난 11월 14일 성사된 이명구 관세청 차장과 나자루틴 자파 주한 말레이시아 대사대리(대사는 공석)의 만남에 이어 양국 간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추진됐다.

고 청장은 국경단계에서 마약밀수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마약밀수 합동단속작전 추진, 마약 우범자 정보 공유 등 양국 관세당국 간 국제공조 강화를 제안했다.

대한민국 관세청과 말레이시아 관세총국 단체사진

다토 아니스 리자나 빈티 모드 자이누딘 관세총국장은 양국 관세당국 간 마약단속 공조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고, 이러한 노력이 아․태 지역에서의 마약밀수 근절에 공동으로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고 청장은 범정부적으로 ‘마약과의 전쟁’을 치르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앞으로 말레이시아 등 주요 국가와의 국제공조를 확대해 마약이 국내에 반입되지 않도록 단속망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관세청은 올해 10월 '마약밀수 특별대책 추진단'을 발족해 입국여행자 대상 검사율을 2배 이상으로 상향하고, 옷 속에 숨긴 소량의 마약을 검출하기 위한 밀리미터파 신변검색기를 전국 공항만에 도입하는 등 여행자 마약밀수 근절을 위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 관세청

이수빈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