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 차기 국왕에 이브라힘 술탄 선출 "국왕 순번제, 5년 임기"
상태바
말레이 차기 국왕에 이브라힘 술탄 선출 "국왕 순번제, 5년 임기"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10.27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주 통치자 돌아가며 국왕에…내년 1월말부터 임기

말레이시아의 차기 국왕으로 이브라힘 알마훔 이스칸다르(65) 조호주(州) 술탄이 27일 선출됐다. 이날 현지 매체 더스타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각 주 최고 통치자로 구성된 통치자위원회는 이날 특별 회의에서 제 17대 국왕으로 이브라힘 술탄을 뽑았다.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차기 국왕(왼쪽). EPA 연합뉴스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차기 국왕(왼쪽). EPA 연합뉴스

입헌군주국인 말레이시아는 1957년 영국에서 독립한 이후 말레이반도 9개 주 최고 통치자들이 돌아가면서 5년 임기의 국왕직인 '양 디-페르투안 아공'을 맡아왔다. 이번 순번에 따라 차기 국왕 자리는 이브라힘 술탄 몫이 됐다. 

그는 압둘라 현 국왕의 임기가 끝나면 내년 1월 31일부터 국왕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말레이시아 국왕은 명목상 군 통수권자와 3부 수반으로 국가 통합의 상징적 존재다.

국왕은 통치에는 직접 관여하지 않지만, 총리 및 내각 각료, 연방법원장 등 법관, 군 총사령관을 임명하고 총리의 의회 해산 요구를 거부할 권한을 갖는다. 

이브라힘 술탄은 조호주 조호바루 출신으로, 호주에서 학창 시절을 보내고 미국 터프츠대 외교전문대학원 플레처스쿨 동남아시아학과를 졸업했다. 2010년 제 5대 조호주 술탄에 올랐으며, 부동산 유통 광산 등 다양한 사업에 투자해 상당한 부를 쌓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