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위크 "푸틴, 프리고진 반란 때 모스크바 떠나 400km 피신" 
상태바
뉴스위크 "푸틴, 프리고진 반란 때 모스크바 떠나 400km 피신"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7.06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그룹 예브게니 프리고진 반란 당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수도 모스크바 밖으로 피신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5일 뉴스위크는 러시아 반체제 인사 미하일 호도르코프스키를 통해 바그너그룹 반란과 관련해 "우리는 그때 푸틴을 추적하고 있었다"며 "그는 정말로 모스크바를 벗어난 것으로 보이며 저택이 있는 발다이로 갔을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말했다.

그는 푸틴 대통령의 전용기가 당시 모스크바를 떠나 러시아 북서쪽으로 향했고 발다이 주변 어딘가부터 추적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발다이는 모스크바에서 북서쪽으로 약 250마일(약 400km) 떨어진 지역이다.

푸틴 - 프리고진
푸틴 - 프리고진

뉴스위크는 항로 추적 사이트 플라이트 레이더24를 인용한 러시아어 매체 '커런트 타임' 보도를 토대로 푸틴 대통령 전용기인 일류신(IL)-96기가 지난달 24일 오후 2시16분 모스크바에서 출발했고 오후 2시39분 발다이와 가까운 트베리시(市) 서쪽에서 추적이 끊겼다고 설명했다.

호도르코프스키는 바그너그룹의 반란 때 푸틴뿐 아니라 러시아 정부 내 여러 지도자가 모스크바를 떠났었다며 "이것이 반대 세력에 기회라고 생각했지만 프리고진의 반란은 빠르게 수포로 돌아갔다"고 말했다.

호도르코프스키는 푸틴 대통령이 모스크바를 떠났었다는 정보를 지인 중 한명으로부터 얻었다고 밝혔다. 지금은 국영으로 넘어간 거대 석유회사 '유코스'를 창업한 호도르코프스키는 한때 러시아 최대 갑부였다. 그리고 푸틴 대통령에 맞서다가 탈세 및 돈세탁 혐의로 10년간 복역한 뒤 2013년 12월 풀려났다.

그는 현재 영국 런던에 거주하면서 푸틴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우크라이나 영문 매체 '우크라인스카 프라우다'는 프리고진 반란이 일어난 지난달 24일 우크라이나 정보 소식통들을 인용해 "푸틴이 모스크바를 떠나고 있다는 정보가 있다"며 "그가 발다이로 이동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당시 러시아 정부는 푸틴 대통령이 크렘린궁에서 업무를 보고 있다며 소셜미디어 등에 올라온 피신설을 부인했다. 연합뉴스 

#러시아 #푸틴 #프리고진

한국면세뉴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