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광역버스 안전 점검회의' 개최…좌석예약제·중간배차 확대 추진
상태바
국토부, '광역버스 안전 점검회의' 개최…좌석예약제·중간배차 확대 추진
  • 김상록
  • 승인 2022.11.07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국토교통부가 광역버스 혼잡 해소를 위해 좌석 예약제, 중간 배차 등의 인파 관리 방안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7일 오후 서울 철도사법경찰대 회의실에서 '광역버스 안전관리체계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에서 논의됐던 광역버스 혼잡해소를 위한 인파관리 방안 등의 회의결과를 공유했다.

대광위는 이날 점검회의에 참석한 수도권 지자체, 운송업계에 광역버스 승객 밀집을 방지하기 위한 공급확대를 중점 추진하고 사전 안전점검 체계 구축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 필요성을 당부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광역버스 이용 수요가 증가하자 국토부는 광역버스 입석 대책 추진 상황 등을 점검했다. 입석 대책 추진 이후 하루 승객은 3만4000명, 출퇴근 승객은 1만7000명 증가한 반면, 입석 승객은 2만4000명 감소했다. 

국토부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에는 아직 못 미치고 있다"며 "당초 계획대로 연말까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협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국토부는 퇴근 시간대 승하차를 위해 수십미터씩 대기하는 승객을 분산시키기 위해 좌석 예약제, 중간 배차 등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추가 증차 없이 공급 확대로 입석 해소가 가능한 2층 전기버스를 늘릴 계획이다.

강희업 대광위 상임위원은 모두발언을 통해 "이태원 사고를 계기로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매일 5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광역버스는 국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어야 하는 대상이며 정부, 지자체, 운송업계는 무한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위원은 "광역버스 사고는 대형사고로 바로 직결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국민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혼잡 해소를 통한 안전 확보에 정부·지자체·운송업계 등은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