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尹보다 인지 늦은 이유 묻자 "사고 수습이 먼저"...사퇴 의향 무응답 [이태원 참사] 
상태바
이상민, 尹보다 인지 늦은 이유 묻자 "사고 수습이 먼저"...사퇴 의향 무응답 [이태원 참사]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2.11.03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태원 압사 참사 보고를 대통령실보다 늦게 받은 데 대해 "지금은 사고 수습에 전념할 때"라며 즉답을 피했다.

또 참사 당시 상황관리를 맡았던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 류미진 총경이 3일 대기발령됐다. 경찰청은 이날 "류 총경이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어려워 대기발령 조치하고 후임에 서울청 기동본부 제1기동대장 백남익 총경을 발령했다"고 밝혔다.

류 총경은 참사 당일 상황관리관으로서 112 치안종합상황실장을 대리해 서울경찰청장에게 치안상황을 보고하고, 긴급한 사정은 경찰청 상황실에도 보고하는 역할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일 서울청사 이태원 사고 중대본 회의에 참석하며 질문을 받고 있다. 

한편 이상민 장관은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이태원 참사 보고를 윤석열 대통령보다 늦게 받은 이유와 그에 대한 입장을 묻자 "지금은 그런 것보다 사고 수습에 전념하면서 고인들을 추도하고 유족들을 위로하고 병상에 계신 분들의 빠른 쾌유를 돕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이어 "그 다음에 사고 수습 처리하고, 재발방지책 마련하고 이런 것들에 전념하고 사고 원인이나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서도 차례로 다 살펴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에 사퇴 의사를 밝혔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이 장관은 이날 출근에 앞서 윤석열 대통령과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조문하고, 출근 뒤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했다. 

전날 이 장관이 이태원 참사 신고가 119로 처음 들어온 지난달 29일 오후 10시 15분으로부터 1시간 5분가량 늦은 오후 11시 20분에야 사건을 인지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이 보고받은 오후 11시 1분보다 19분이나 늦은 것으로, 재난 대응 보고체계가 뒤죽박죽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 장관은 앞서 이태원 참사 직후인 지난달 30일 브리핑에서 "경찰과 소방을 미리 배치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다"는 등의 발언을 해 논란을 빚은 데 이어 사고 직전 경찰 대응 및 지휘 보고 체계가 총체적으로 부실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경질론이 커지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