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영빈관 신축 철회에 "청와대 사용했다면 없었을 혈세 낭비"…與 "나라빚 1000조 시대 만든 민주당, 세금낭비 운운 자체가 모순"
상태바
野, 영빈관 신축 철회에 "청와대 사용했다면 없었을 혈세 낭비"…與 "나라빚 1000조 시대 만든 민주당, 세금낭비 운운 자체가 모순"
  • 김상록
  • 승인 2022.09.17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영빈관 신축 철회 지시를 내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 이전과 청와대 개방에 따른 추가 비용은 지금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청와대를 사용했다면 없었을 혈세 낭비라고 비판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나라빚 1천조 시대를 만든 민주당이 세금낭비를 운운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고 했다.

안귀령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17일 오후 논평을 통해 "공관을 대통령 관저로 내어준 외교부가 행사 시설 조성 예산으로 21억 원을 책정했다. 국방부와 합참 등 연쇄적인 시설 이전 등에 예상되는 비용까지 합치면 1조 원은 훌쩍 넘을 것"이라며 "또한 청와대 공원화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는 152억 원, 문화재청은 217억 원을 내년도 예산에 편성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청와대를 그대로 사용했다면 단 1원도 들지 않았을 국민 혈세"라고 말했다.

이어 "게다가 대통령실 이전과 관련한 수상한 수의계약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김건희 여사의 말대로 영빈관 신축이 결정된 것은 의문"이라며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영부인이 영빈관 신축을 지시한 것이 아니냐는 집단적 망상에 빠져 특검을 외치고 있다고 강변했다. 망상이 아니라 합리적 의심이다. 김건희 여사의 말이 저절로 이뤄졌다는 것이야말로 억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권성동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아니라 혈세가 낭비되는 현실에 분노하는 국민을 두려워해야 한다"며 "국민의힘은 대통령실 이전을 둘러싼 의혹과 논란을 규명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경청해 특검과 국정조사 처리에 협조하기 바란다"고 했다.

앞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은 정쟁으로 일관하고 있다. 우선 신축 비용 878억원을 두고 시비를 걸었다"며 "세금을 필요한 곳에 쓰면 무엇이 문제인가. 태양광 사업처럼 신부패 재생사업으로 전락하고, 월성원전 조기 폐쇄로 8000억 원에 이르는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 것이 진짜로 문제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시절 개성에 지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2년도 못되어 북한의 손에 폭파되었다. 그 여파로 옆에 있던 개성공단지원센터까지 크게 훼손되었다. 세금 710억이 한순간에 증발했다"며 "당시 민주당은 이 같은 혈세증발사태를 반성하기는커녕 북한 눈치보기에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또 "무엇보다 영빈관 신축에서 비용이 문제라면, 철회만큼은 쌍수를 들고 환영했어야 된다. 그런데 민주당은 갑자기 영부인이 영빈관 신축을 지시한 것이 아니냐는 집단적 망상에 빠져 특검을 외치고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옛 청와대 영빈관 격의 부속시설 건립 계획을 전면 철회하라고 지시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드린 이후 대통령실 자산이 아닌 국가의 미래 자산으로 국격에 걸맞은 행사 공간을 마련하고자 했으나 이 같은 취지를 충분히 설명해 드리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며 "즉시 예산안을 거둬들여 국민에게 심려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