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갈수록 첩첩산중 [안창현의 돋보기]
상태바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갈수록 첩첩산중 [안창현의 돋보기]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2.08.17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취임 100일을 맞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내외신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 전반에 걸친 성과와 향후 구상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약 20분 걸친 모두발언에서 “취임 100일을 맞은 지금도 시작도 국민, 방향도 국민, 목표도 국민이라고 하는 것을 가슴에 새기고 있다.”라며 “그동안 국민 여러분의 응원도 있고, 따끔한 질책도 있었다. 국민께서 걱정하시지 않도록 늘 국민의 뜻을 최선을 다해 세심하게 살피겠다.”라고 밝혔다.

그는 폭우 피해 지원과 복구, 수해 예방대책, 주거 대책, 국민 안전 등을 챙기겠다고 약속하고 새 정부 출범 후 산업의 고도화, 미래전략산업 육성에 매진해 왔다며 “소주성(소득주도성장)과 같은 잘못된 경제정책을 폐기했다. 경제기조를 철저하게 민간 중심, 시장 중심, 서민 중심으로 정상화했다.”라며 “경제의 기조를 글로벌스탠더드에 부합하게 바꿨다. 상식을 복원한 것이다. 민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면서 민간 스스로 혁신을 추구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왔다.”라고 자평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100일의 성과와 향후 국정운영 과제로 △규제혁신 △법인세제 정비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 전략 발표 △미래 성장 동력으로 우주산업,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탈원전 정책 폐기 △불법은 용인하지 않으면서 합법적인 노동 운동과 자율적인 대화는 최대한 보장하는 원칙 수립 △공적 부문의 긴축, 지출 구조조정으로 재정을 건전하게 운용 및 확보된 재정 여력은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더욱 두텁게 보호하는 데 쓸 것 △서민과 사회적 약자 보호에 주력 △약화한 한미 동맹을 다시 강화, 정상화 △악화한 한일관계 정상화를 신속하게 추진 △방산 강국 도약 △북미 관계 정상화를 위한 외교적 지원 △민정수석실 폐지로 사정 컨트롤타워 권한 포기 등을 꼽았다.

그러나 여당인 국민의힘과 야당인 민주당은 천지 차이의 상반된 반응을 내놓았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SNS에 “이번 기자회견은 지난 100일 동안 정치 갈등에 가려져 있었던 정책 성과를 국민께 잘 설명한 자리였다고 생각한다.”라며 “무엇보다 지난 정부와 결별한 정책 기조의 전환을 잘 보여주었다.”라고 호평했지만, 민주당은 냉담했다.

민주당 조오섭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무대책, 무능, 무책임의 3무(無) 정부이고 불공정, 불통, 불안의 3불(不) 정부”라며 “(윤석열 정부가) 국정운영의 원칙으로 내세운 공정과 상식은 어디에도 없고 대통령의 오만과 독선만이 가득할 뿐”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과 동시에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주겠다며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이전했고, 도어스태핑(Door-Stepping : 약식 회견), 사저 출퇴근 등의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며 국민의 눈길을 끄는 데는 성공했지만, △새 정부 내 요직에 검찰 출신 인사 중용 △청와대 사적 채용 논란 △건진법사 이권 개입 의혹 및 대통령실 공사 잡음 등 김건희 여사 관련 각종 의혹 제기 △윤석열-권성동 문자 파동 △윤핵관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이준석 전 대표의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적대적인 행보 △장관의 연이은 낙마로 인한 인사 난맥상 등 앞으로 풀어야 할 난제가 산적해 남은 1,725일은 그야말로 첩첩산중이라 할 수 있다.

임기 시작부터 정부와 대통령실에 대한 인사 문제, 이전투구식 권력투쟁 양상으로 번지는 여당인 국민의힘 내부 문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고조된 세계 경제 위기 등의 난맥상과 맞물려 산적한 외교, 안보, 경제, 대북 문제, 코로나19 대응 등 국내외의 많은 난제는 윤 대통령이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숙제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인 장밋빛 청사진보다는 고물가, 고유가, 고금리로 촉발된 파탄지경에 빠진 서민과 사회적 약자의 민생을 제대로 챙길 수 있는 대안과 함께 갈수록 꼬여만 가는 남북관계에 대한 현실적인 해법도 찾아내 국민에게 제시해야 한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