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유플라이마의 휴미라 상호교환성 3상 임상계획 美 FDA 제출
상태바
셀트리온, 유플라이마의 휴미라 상호교환성 3상 임상계획 美 FDA 제출
  • 박주범
  • 승인 2022.08.0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셀트리온은 지난 달 29일(현지 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CT-P17(성분명 아달리무맙, 이하 유플라이마)’과 오리지널 의약품 휴미라 간 상호교환성(interchangeability) 확보를 위한 글로벌 3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제출했다고 1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판상 건선 환자 366명을 대상으로 글로벌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으로, 유플라이마와 휴미라 간 다회교차 투약한 군과 휴미라 유지 투약군 간의 약동학, 유효성, 안전성 등을 비교 검증할 예정이다.

유플라이마는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세계 최초로 허가를 획득한 고농도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로, 저농도 대비 약물 투여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시트르산염(Citrate, 구연산염)을 제거한 제형으로 개발됐다.

유플라이마는 이미 류마티스 관절염(RA), 염증성 장질환(IBD), 건선(PS) 등 휴미라가 보유한 모든 적응증에 대해 허가를 획득하고 유럽 주요 국가에서 판매를 개시했고, 올해 3월에는 국내에서도 본격적인 판매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내년 7월부터 판매될 수 있도록 개발사인 애브비(Abbvie)사와 미국내 특허 합의를 완료한 상태로 연내 FDA의 판매허가를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이번 임상을 통해 미국에서 휴미라의 인터체인저블(Interchangeable, 상호교환가능한) 바이오시밀러 지위를 확보해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고품질의 바이오의약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미국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합리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미국 시장 판매 개시를 위한 준비 작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셀트리온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