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발령 후 첫 출근 류삼영 총경 "경찰국 설치가 쿠데타적 행위. 닭의 모가지를 비틀어도..."
상태바
대기발령 후 첫 출근 류삼영 총경 "경찰국 설치가 쿠데타적 행위. 닭의 모가지를 비틀어도..."
  • 박홍규
  • 승인 2022.07.26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경찰국' 국무회의 통과 관련 오후 3시 기자회견 예정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 반대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했던 류삼영 총경이 대기발령 후 26일 울산경찰청으로 처음 출근하면서 "행정안전부에 경찰국을 설치하는 것이야말로 쿠데타적 행위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대기발령 후 첫 출근하는 류삼영 총경. 연합뉴스
대기발령 후 첫 출근하는 류삼영 총경. 연합뉴스

그는 전날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두고 쿠데타에 준하는 상황이라고 말한 데 대해 "경찰국 설치로 정치적 중립을 훼손해 헌법 질서를 교란하는 것이 쿠데타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그 행위를 막아보려는 것이다"며 소신을 재차 밝혔다. 

경찰청 수뇌부가 회의 참석자들을 감찰하는 것에 대해선 "닭의 모가지를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는 이야기가 있지 않으냐. 지금 침묵하면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특정 세력이 반발을 주도한다는 지적은 본질을 흐리는 얄팍한 프레임"이라며 "경찰국 신설이 국민 인권, 국가 발전을 위하는 것인지 집중적으로 논의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신설 논의는 졸속으로 진행됐다. 절차적 정의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류 총경은 이날 '행안부 경찰국 신설안'이 국무회의 통과한 것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오후 3시 울산경찰청에서 할 예정이다. 하지만 기자회견 장소는 변경될 가능성도 있는 상태다. 류 총경은 울산 중부서장으로 있다가 울산경찰청 공공안전부 경무기획정보화장비과로 대기발령됐다. 연합뉴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