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英 MI6 국장, "러 전쟁 수행 능력 한계 도달"...유럽 스파이 400여 명 추방 [우크라 침공, D+151]
상태바
[속보] 英 MI6 국장, "러 전쟁 수행 능력 한계 도달"...유럽 스파이 400여 명 추방 [우크라 침공, D+151]
  • 민병권
  • 승인 2022.07.24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MI6 정보국 국장 리처드 무어
영국 MI6 정보국 국장 리처드 무어

영국의 첩보기관 MI6 정보국장 리처드 무어는 "유럽에서 러시아 정보 장교 400여 명이 추방당해 푸틴의 스파이 능력이 상실됐다"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 수행 능력에 타격을 입고 힘을 잃고 있다"고 말했다.

무어 국장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유럽 전역에서 러시아의 전쟁 수행 능력 억제를 위한 스파이 색출 작전에서 러시아 정보 장교 400여 명이 러시아로 추방됐다"며 "푸틴의 정보 수집 능력 상실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정보전 능력을 상실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우크라이나군의 사기는 여전히 높다"며 "서방 국가가 지원한 무기로 전쟁의 균형은 우크라이나로 기울고 있다"고 덧붙였다.

푸틴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서는 "아직 푸틴이 건강상의 문제가 있다는 증거는 확보되지 않았다"며 "그는 여전히 건강한 상태"라고 말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중국이 대만을 침략할 수 있냐'는 질문엔 "아직 답변하기에는 시기적으로 이르다"며 "시진핑 주석은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하지만 무어 국장은 "시진핑 주석은 미국의 힘과 국제 전쟁 억제 능력에 대해 과소평가하고 있는 것 같다"며 "미국은 절대 약하지 않으며 중국의 대만 침공은 현실적인 제약이 많다"고 설명했다.

사진=CNN 뉴스 캡처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