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북도당 "포스코, 성폭력 피해자 보호 조치 마련하고 재발 방지 대책 수립하라"
상태바
민주당 경북도당 "포스코, 성폭력 피해자 보호 조치 마련하고 재발 방지 대책 수립하라"
  • 김상록
  • 승인 2022.06.27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이 "포스코는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 조치를 마련하고, 2차 피해 예방 및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27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최근 포스코에서 발생한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피해자에게 적극적으로 연대한다. 또한 이번 사건과 관련해 포스코의 미흡한 대처로 피해자에 대한 불이익 조치와 2차 피해에 대해선 강력한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2022.06.20 포항 MBC 보도에 따르면 피해자는 지난해 직장내 괴롭힘과 성희롱 피해와 관련해 포스크측에 신고를 했지만 피해자 보호조치는 취해지지 않았고, 비밀 유지도 지켜지지 않는 등 피해자에 대한 심각한 2차 피해가 자행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후 이달 초 직장 상사로 부터 심각한 성폭력 피해를 당하고 경찰에 신고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가해자로 지목된 사람만 4명"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또한 지난해 직장내 괴롭힘과 성희롱 피해 신고 이후에 2차 피해로 부서를 이동했지만 3개월 만에 다시 원래 부서로 복귀 한 것을 명령한 것은 명백한 불이익 조치에 해당함을 인지해야 할 것"이라며 "이는 형사처벌까지 가능하며 이에 대한 책임은 포스코 최고 책임자 최정우 회장이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번 포스코에서 발생한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용기를 낸 피해자에게 적극적으로 연대할 것이며, 피해자가 온전하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끝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 조치 ◀ 공정한 수사를 통한 가해자의 강력 처벌 촉구 ◀성폭력 관련 사건 고용노동부의 특별감독 실시 ◀직장 내 성희롱 예방 메뉴얼 전면 개선 및 전수 조사 실시 등을 요구했다.

앞서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부회장은 지난 23일 "최근 회사내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성윤리 위반 사건에 대해 피해직원 및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리며 회사는 엄중하게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공식 사과했다.

경북경찰청에 따르면 포항제철소 여직원 A 씨는 선배 직원인 B 씨에게 성폭행을 했다며 지난 7일 고소장을 제출했다. B 씨는 지난달 29일 새벽 A 씨의 집에서 A 씨를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A 씨는 또 간부 직원 등 3명에 대해서도 성추행 등의 혐의로 함께 고소했다. 해당 직원들은 회식 자리에서 A 씨의 신체부위를 만지고 성희롱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포스코는 피해자 분리조치를 한 뒤 해당 조직 리더를 보직 해임하고, 피고소인들은 경찰 조사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업무 배제 조치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