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尹 정부 반노동본색 드러내"…국민의힘 "땀 흘려 돈 벌어본 적은 있나"
상태바
박지현 "尹 정부 반노동본색 드러내"…국민의힘 "땀 흘려 돈 벌어본 적은 있나"
  • 김상록
  • 승인 2022.06.26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윤석열 정부가 드디어 ‘반노동본색’을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부가) 기업주들의 요구대로 최저임금은 동결하고, 1주일에 최고 92시간까지 일하는 제도를 시행하겠다고 한다. 윤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서른다섯 번이나 언급했던 자유는 ‘기업의 자유’였던 것을 고백했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는 곧, 여유다. 여유가 없으면 자유도 없다"며 "지금 자유가 절실한 것은 기업이 아니라 일하는 청년과 서민과 중산층이다. 그런데 윤석열 정부는 이들에게 더 많은 노동을 강요하면서 자유를 빼앗고 있다. 대기업에게는 부동산과 부자 감세, 법인세 인하로 더 큰 이익을 보장하겠다고 하면서 말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 절반 이상이 최저임금에 생계가 영향을 받고 있다. 최저임금이 오르지 않으면 삶의 질은 커녕, 생계와 건강이 위협을 받는다"며 "최저임금을 노동계가 요구한 1만890원 수준으로는 올려야 한다 그래야 최소한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1주일에 12시간으로 제한된 연장근로 시간을 한 달 단위로 유연하게 사용하는 노동시간 총량관리제도 도입되어선 안된다. 만약 의무휴식 시간제가 도입되지 않는다면, 단순 계산으로 1주일에 92시간까지 일을 시켜도 된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선진국인 대한민국 청년들이 간절히 원하는 삶은 워라밸, 일과 삶의 균형이다. 삶 속에 건강과 휴식이 필요하다"며 "윤 대통령께 요구한다. 정치가 없어도 부족한 것이 없는 대기업 퍼주기를 중단하고, 정치가 없으면 생계가 막막한 힘없는 사람들의 자유를 지켜주시라"고 했다.

끝으로 "이틀전 민주당 의원 워크숍에서, 우리 민주당은 민생에 매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국민의 건강과 휴식, 인간의 자유를 지키는 것이 바로 민생"이라며 "최저임금 동결과 근로시간 총괄관리제로 기업의 자유만을 지키려는 윤석열 정부에 맞서 청년과 서민과 중산층의 자유를 위해 싸워 주시길 부탁드린다. 저도 작은 힘이나마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 사진=박민영 페이스북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박 전 위원장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웃음밖에 안 나오는 논리와 관점이다. 경제의 'ㄱ' 자만 알아도 이런 헛소리는 못 할 것"이라며 "직접 땀 흘려 돈을 벌어본 적은 있으신지 궁금해진다"라고 반박했다.

박 대변인은 같은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경제에 대한 지식이 일천한 민주당은 기업과 근로자를 적대 관계로 인식하지만, 기본적으로 기업과 근로자는 상생 관계"라며 "그 생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한, 올바른 대안이 나올 리 만무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난한 사람들에겐 일할 자유도 중요하다. "자유가 곧 여유"라고 하셨는데 그 자체로 부자들이나 할 법한, 선민의식에 가득 찬 주장이라는 사실을 아시려나 모르겠다"며 "자본주의 사회에서 근로자들은 시간과 노동력을 팔아 돈을 번다. 또한, 그렇게 번 돈으로 여유와 자유를 누린다. 혹자에겐 정부가 돈을 벌 수 있는 시간을 강제로 제한하는 것 자체가 자유의 박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지금도 생산직 현장에선 야근과 특근을 '독점'하기 위한 전쟁이 계속되고 있다. 그들은 제대로 된 보상만 주어진다면 얼마든지 더 일할 의향이 있다고 말한다. 규제 때문에 원치 않게 회사 밖에서 투 잡을 뛰기도 한다"며 "그런 욕구를 철저히 배제하고 일률적인 주 52시간제를 강요하는 것이야말로 자유권의 말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박 대변인은 최저임금 인상 요구와 관련해서는 "현재 노측의 논리는 단순하기 짝이 없다. "물가가 올랐으니 그만큼 최저임금도 높여야 한다"는 무책임한 결론이기 때문"이라며 "최저임금을 감당하기 어려운 기업이 고용을 줄이게 되면 그 피해가 고스란히 서민들에게 돌아갈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또한, 최저임금이 올라가는 만큼 물가가 상승해 소득 증대 효과는 상쇄되며 경제 회복 속도도 지체될 것이다. 그런 대한민국에서는 그 누구도 온전한 자유를 누릴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