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美·英, 첨단 로켓 무기 우크라 제공...러 "불난 집에 기름 붓는 격" [우크라 침공, D+98]
상태바
[속보] 美·英, 첨단 로켓 무기 우크라 제공...러 "불난 집에 기름 붓는 격" [우크라 침공, D+98]
  • 민병권
  • 승인 2022.06.02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첨단 로켓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1일(현지시각) 밝혔다.

이번에 공급하는 로켓 무기 체계는 적의 주요 목표물을 더욱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러시아군을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첨단 중화기를 지속해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우크라이나의 자유를 위한 투쟁을 지원하기 위해 의미 있는 무기 체계를 지원할 것이며 다른 서방국가의 동참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 고위 행정부 관리는 2일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11차 안보 지원의 일환으로 최첨단 로켓 시스템을 우크라이나에 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로켓 무기 체계는 사정거리가 80km 달해 우크라이나 전쟁에 게임 체인저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 군사 전문가의 분석이다.

한편, 미국의 최첨단 로켓 무기 지원에 이어 영국도 80km 사정거리의 로켓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영국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다연장 로켓 시스템

벤 월러스 영국 국방부 장관은 "러시아로부터 자국을 방어할 수 있는 다연장 로켓 시스템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외무성은 "이번에 지원하는 무기 체계는 우크라이나 군대의 전쟁 수행 능력을 크게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군사 무기 제공은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첨단 로켓 시스템을 제공하기로 한 것에 따른 추가적 지원이다"라고 덧붙였다.

월러스 장관은 "영국은 우크라이나와 함께 국가 방어에 필요한 필수 무기를 공급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며 "러시아의 전술이 바뀌면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도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공급하는 다연장 로켓은 정밀 타격이 가능해 러시아의 무차별적인 장거리포 공격을 억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과 영국의 무기 지원에 대해 러시아 정부는 "미국은 의도적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을 악화시키고 있다"며 "서방국가의 우크라이나 지원은 불난 집에 기름을 붓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사진=CNN 뉴스 캡처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