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우크라 전범 법률 보고서, '러軍, 대량학살 선동·우크라 국민 삶 파괴' 잔학행위 고발 [우크라 침공, D+92]
상태바
[속보] 우크라 전범 법률 보고서, '러軍, 대량학살 선동·우크라 국민 삶 파괴' 잔학행위 고발 [우크라 침공, D+92]
  • 민병권
  • 승인 2022.05.27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이 자행한 전쟁 범죄에 대한 최초의 독립 보고서가 세계 국제기구와 정부에 제공될 예정이다.

미국과 캐나다 인권 단체인 '뉴라인 전략 정책 연구소'와 '라울 발렌버그'가 공동으로 작성한 이 보고서에는 러시아의 민간인 대량 학살, 강제 추방, 비인간적인 반우크라이나 수사 등을 포함한 증거 기록을 담고 있다.

30명 이상의 주요 법률학자와 집단 학살 전문가가 서명한 법률 보고서에는 러시아군이 유엔 집단 학살 협약의 여러 조항을 위반하고 있다고 적시했다.

CNN이 단독으로 입수한 이 보고서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서의 대량 학살은 심각한 수준이며 유엔 대량 학살 협약에 따라 서명 국가는 대량 학살을 방지할 법적 의무가 있다며 국제 사회에 강력한 행동을 촉구하고 있다.

뉴라인 연구소의 아짐 이브힘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전 세계 최고 법률 전문가들과 함께 모든 증거를 조사한 결과, 우크라이나의 대량 학살의 책임이 러시아에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우리가 작성한 보고서는 매우 철저하고 상세한 조사"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우크라이나에선 추가적인 대량 학살의 위험이 매우 크다"며 "대량 학살에 협약에 서명한 모든 국가는 이를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보고서는 "러시아의 고위 관리들이 집단 학살을 선동하고 우크라이나 국가의 정체성을 부정함으로써 앞으로 일어날 집단 학살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비난하면서 "러시아 정부는 집단 학살 협약 2조 및 3조를 위반했다"고 강조했다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러시아가 집단 학살 방지 협약을 위반하고 있다는 증거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는 독립 국가로 존재할 권리가 없다"고 주장한 부분을 지적했다. 여기에 러시아 정부 관리들이 우크라이나를 '나치 국가'로 묘사한 점도 비인간적 언어로 우크라이나인을 표현한 것도 잔학 행위 유형으로 정의했다.

러시아군의 민간인 주거지역에 대한 무차별적 공격과 부차와 수미 및 체르니히우에서 자행된 즉결 처형과 의료시설에 대한 고의적 공격 등도 대량 학살의 전형적인 형태로 꼽았다.

사진=CNN 뉴스 캡처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