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원 보호 윤리 정면으로 위반" 우크라이나 의용군 위치 논란 KBS 엄중 대응 요구 청원 게재
상태바
"취재원 보호 윤리 정면으로 위반" 우크라이나 의용군 위치 논란 KBS 엄중 대응 요구 청원 게재
  • 김상록
  • 승인 2022.03.31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가 우크라이나 의용군의 인터뷰를 방송하는 과정에서 이들의 위치를 가늠할 수 있는 정보를 노출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이와 관련 KBS에 대한 엄중 대응을 촉구하는 청와대 청원이 올라왔다.

지난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우크라이나 전쟁 보도에서 민감정보를 노출한 KBS에 대해 엄중한 대응을 요구한다"는 글이 공개됐다.

청원인은 "우크라이나 르비우에 취재를 간 기자가 기사를 올리는 과정에서, 한국인 출신 의용병들이 숙박하는 호텔의 위치가 자료화면에 GPS로 드러났다. 조사결과 저 위치가 실제 취재장소인 호텔이 맞다는 점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KBS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지난 주에 이미 의용병들이 떠났다' 등 논점을 일탈한 변명만 거듭하는 한편, 현 시점까지 기사를 내리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민간시설에 대량의 폭격을 쏟아붓고 있으며, 의용병 숙박시설의 좌표를 밝힌 KBS의 보도는 러시아에게 호텔을 폭격할 명분을 줬을 뿐만 아니라 취재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준 호텔 직원들을 죽음으로 몰고가는 배신이나 다름없는 행위로서, 취재원 보호윤리를 정면으로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KBS는 법적으로, 판례상으로도 대한민국의 공공기관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는 심각한 외교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며 "전 세계가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현실에서 저러한 보도가 나온 것은 국격을 떨어트리고 세계적인 반한·혐한 정서를 부를 수 있는 수치스러운 사태"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러고도 KBS가 진정 대한민국 방송법에 의거해 국민의 혈세를 타 먹는 자격이 있는 공영방송이라 할 수 있는가. 우크라이나에 취재를 간 프리랜서 기자들이나 소규모 언론사들도 우크라이나 안보를 위해 자진해서 민감정보를 숨기는 마당에, 이런 기사와 방송이 데스크를 통과했다는 것은 이미 일개 기자의 문제가 아닌 KBS 자체에 문제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앞서 KBS는 지난 28일 우크라이나 국제 의용군에 참여 중인 한국인 청년들과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이 과정에서 의용군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좌표가 찍힌 지도가 보도됐고, 이를 접한 시청자들은 이 자료가 우크라이나 국제 의용군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며 KBS를 비판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KBS는 30일 '한국인 우크라이나 참전자 인터뷰…"부모님께 죄송하지만"'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삭제하며 "방송 이후 취재원들의 요청 등을 감안해 삭제한다"고 설명했다.

임장원 보도본부 통합뉴스룸 국장은 "해당 보도와 관련해 시청자 여러분의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사과드린다"며 "해당 보도는 우크라이나 국제 의용군에 소속돼 참전 중이라고 주장하는 한국 청년들의 인터뷰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고 전했다.

임 국장은 "지도 그래픽 화면 처리가 안전 문제와 관련해 조금의 우려도 생기지 않도록 보다 세심하게 이뤄졌어야 했지만 그렇지 못했다"며 "청년들은 인터뷰 다음날 숙소를 떠났고, 방송은 며칠 뒤에 이뤄졌다. 하지만 해당 지역 거주자들의 안전 문제까지 심도 있게 살폈어야 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시청자들의 심려를 끼쳐드린데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했다.

또 "이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작 과정 전반을 더 세심하게 관리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