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각지대 놓인 중증 장애인' 연이은 사망...현행 집중관리군 분류서 제외 [코로나19, 30일]
상태바
'코로나 사각지대 놓인 중증 장애인' 연이은 사망...현행 집중관리군 분류서 제외 [코로나19, 30일]
  • 민병권
  • 승인 2022.03.30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북구 40대 주민 A씨는 기저질환으로 입원 치료 중 해당 병원에서의 코로나 확진자 발생으로 감염이 걱정돼 퇴원 후 재택치료를 받았다. 하지만, 재택치료를 받던 A씨는 자택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뒤늦게 확진된 사실을 알게됐다. 

A씨는 병원에 다시 입원하지 않고 자택에 머물다 결국 숨졌다. 

광주시 보건 당국은 "A씨나 가족으로부터 별도의 입원 치료 요청이나, 병원 외래 지원 등을 요청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A씨의 사인이 기저질환과 코로나 감염에 의한 것으로 보고 사망 경위를 조사 중이다. 

시 당국은 A씨의 유족들과 협의해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인지 인과성을 검토하고, 장례비용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지난 12일에는 척추 희소 질환 중증 장애인 40대 B씨가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후 상태가 악화한 끝에 숨지는 일이 발생했다. 현행 정부 지침상 집중관리군 분류에서 제외된 B씨는 보건 당국에 입원 치료를 요청했지만 "남아 있는 병상이 없다"는 답변만을 들은 체 결국 입원이 거절됐고 코로나 전담병원을 직접 찾아가 대면 진료만 받던 중 사망했다. 

광주 장애인 단체는 "중증 장애인에 대한 코로나19 대응 체계가 허술해서 발생한 일"이라고 정부의 현행 코로나 지침을 비판했다. 

광주시도 정부 지침에 따른 집중관리군 분류만으로는 장애인 확진자에 대한 사각지대가 생길 수 있다고 보고 개선방안을 중앙방역대책본부에 건의한 바가 있다.

시 방역 당국은 "자체적인 중증 장애인에 대한 코로나 대응 체계를 개편해 사각지대에 놓인 중증 장애인에 대한 코로나 감염 치료 방침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