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윤석열 정부, 검찰개혁 후퇴시키지 않도록 고삐 단단하게 죄겠다"
상태바
윤호중 "윤석열 정부, 검찰개혁 후퇴시키지 않도록 고삐 단단하게 죄겠다"
  • 김상록
  • 승인 2022.03.23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윤석열 정부가 검찰개혁을 후퇴시키지 않도록 우리 당은 검찰개혁의 고삐를 단단하게 죄겠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이날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 모두 발언에서 "윤석열 당선인의 검찰총장시절, 함께 손발을 맞추며 사실상 검찰개혁을 막아섰던 검사들이 인수위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 차기 정부 검찰 정책의 밑그림을 설계할 인사들을 뼛속까지 검찰주의자로 채우고 있어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더구나 윤 당선인의 검찰공약 대부분이 검찰 권력을 더욱 비대하게 만드는 것들이어서, 국민의 여망으로 힘겹게 쌓아 올린 검찰개혁의 성과가 물거품이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깊다"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개혁의 핵심은 결국 권한의 분산과 제도적 견제를 위한 기소권, 수사권의 엄격한 분리다. 검찰개혁은 지금까지 검찰의 과오를 씻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검찰로 다시 태어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또 "윤석열 당선인께 당부 드린다. 제왕적 대통령의 시대가 수명을 다한 것처럼, 국민 위에 군림하던 검찰시대도 종식돼야 할 것"이라며 "검찰이 똑바로 서도록, 기소·수사권의 분리 등 과감한 검찰개혁에 나서야 한다. 민주당은 새 정부 출범 이전까지 검찰개혁을 완수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