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집무실 용산 이전은 국민 뜻 무시한 당선인 횡포…완전한 졸속·불통"
상태바
윤호중 "집무실 용산 이전은 국민 뜻 무시한 당선인 횡포…완전한 졸속·불통"
  • 김상록
  • 승인 2022.03.2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페이스북 캡처
사진=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페이스북 캡처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발표를 두고 "국민의 뜻은 깡그리 무시한 당선인의 횡포"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집무실 용산이전 철회를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결사의 자세로 안보와 시민의 재산권을 지킬 것"이라고 했다.

윤 위원장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디 냉정을 되찾아 국민 불안을 덜어주기 바란다"며 "민주당은 즉시 국방위와 운영위를 소집해 용산 집무실 이전의 문제점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용산 집무실 이전 강행은 세 가지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전 결정 과정이 완전한 졸속, 불통"이라며 "구청 하나를 이전해도 주민의 뜻을 묻는 공청회를 여는 법이다. 국가 안보와 시민의 재산권을 좌우할 청와대와 국방부 이전을 국민의 의사를 묻지도 않고 강행하는 것이 과연 합당한가"라고 했다.

이어 "국가안보에 커다란 구멍이 생길 것"이라며 "용산은 대한민국 국가안보를 총지휘하는 국방의 심장이다. 게다가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로 군사적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시기에 이전에만 2~3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는 핵심 시설을 하루아침에 폐기하면 구멍 뚫린 국가방위는 누가 책임지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안보 공백이 없다는 윤 당선인의 주장은 한 마디로 거짓말이다. 용산 집무실과 한남동 관저, 현 청와대 영빈관까지 몽땅 사용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구상대로라면 경호·경비에 따른 예산 투입도 지금의 2~3배 이상 소요된다. 시민 불편도 폭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11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무실이 있는 종로구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윤 당선인은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되어 왔으며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하더라도 추가 규제는 없다. 무엇보다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주변 미군기지 반환이 예정되어 있어 신속하게 용산 공원을 조성하여 국방부 청사를 집무실로 사용할 수 있고, 국민들과의 교감과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