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윤석열 공약 겨냥? "여가부 업무 매우 중요해…여성만을 위한 부처 아냐"
상태바
문 대통령, 윤석열 공약 겨냥? "여가부 업무 매우 중요해…여성만을 위한 부처 아냐"
  • 김상록
  • 승인 2022.03.08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차기 정부는 여가부의 역할이나 명칭, 형태 등에 관해 새로운 구상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여가부의 운명이 어떻게 결정되든 여가부가 관장하는 업무 하나하나는 매우 중요하고 더욱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여성가족부 폐지를 주요 공약으로 내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겨냥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의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으로부터 '여성가족부의 성과와 향후 과제'를 보고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번 대선에서 여성가족부의 명칭이나 기능 개편부터 폐지에 이르기까지 여가부와 관련된 공약이 뜨거운 쟁점이 되고 있다. 그래서 조심스럽지만, 오늘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가족부의 연혁과 성과를 되돌아보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가부는 김대중 정부 때, 여성부로 출발했다. 여성부 신설 당시 김대중 대통령은 ‘여성부는 여성부가 없어지는 그날을 위해 일하는 부서’라고 말씀하신 바 있다"며 "지금 여가부는 그 조직 틀을 유지하면서 역할을 조금씩 강화해 왔다.
여가부가 방금 부처보고를 한 것처럼 여가부는 지난 20년간 많은 성과를 냈고, 더 발전시켜 나가야 할 과제들도 많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이른바 젠더 갈등이 증폭되면서 여가부에 대한 오해도 커졌다. 그렇게 된 데는 여가부 자신의 책임도 적지 않다고 생각한다. 여가부가 하는 일, 여가부의 역할에 대해서부터 오해가 많다"며 "여가부는 올해 예산 규모가 1조 4600억원으로 정부 전체 예산의 0.24%에 불과한 매우 작은 부처이며, 결코 여성만을 위한 부처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오히려 양성평등 관련 예산은 여가부 예산에서도 7% 남짓으로 매우 적다. 한부모 가족 지원, 아이돌봄서비스 등 가족정책에 62%의 예산을 쓰고 있고, 청소년 정책 19%, 권익증진 9%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여가부와 관련된 논의가 그와 같은 인식 하에 건설적인 방향으로 진행되길 바라며, 우리 사회가 성평등을 비롯한 포용사회로 더 나아가길 기대한다. 각 부처에서도 성평등 관련 우리 정부의 정책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살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진=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페이스북 캡처

윤 후보는 지난 1월 7일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밝혔다. 이외에도 성범죄 처벌, 무고죄 처벌 강화를 비롯해 성범죄와의 전쟁 선포 등을 공약으로 발표했다.

윤 후보는 앞서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발표했던 게시물을 이날 페이스북에 다시 게재하기도 했다. 

한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지난 6일 윤 후보의 여가부 폐지 공약에 대해 "자극적인 언사로 증오와 혐오를 격화시키는 것은 정치가 갈 길이 아니라고 믿는다"고 비판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