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오미크론 확진자, 정부 집계 상회... 'K방역의 역습' '현행 거리두기 강화해야' [코로나19, 21일]
상태바
실제 오미크론 확진자, 정부 집계 상회... 'K방역의 역습' '현행 거리두기 강화해야' [코로나19, 21일]
  • 민병권
  • 승인 2022.02.2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신속항원검사 '위음성' 확진자 다수 주장
의료계, 신속항원검사 '위음성' 확진자 다수 주장

정부의 코로나 확진자 집계가 실제 감염자 수보다 적게 나올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오미크론 변이가 지배종이 되면서 정부의 방역 대책의 변화가 주된 이유란 주장이다.

현재 발표되는 신규 확진자는 PCR(유전자 증폭)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만 집계하는데 실제 감염자는 이보다 훨씬 더 많다는 것이 방역·의료 전문가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지난 3일부터 PCR검사 대상자는 고위험군과 60세 이상, 확진자 밀접 접촉자, 의사소견서 지참자 등으로 바뀌었다. 그 외에는 PCR 검사를 받기 위해선 민감도가 낮은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와야 하는데 신속항원검사의 민감도가 낮아 이 과정에서 가짜 음성이 나와도 확진자를 걸러낼 방법이 없는 것이다.

대한진단검사의회회는 신속항원검사 제품의 검별력은 의료인이 시행한다 해도 50% 미만, 자가 검사의 경우 20% 미만이라고 지적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민감도가 90% 이상인 제품에 허가를 내줬다고 하지만 정부와의 상반된 의료계 견해는 정부의 확진자 발표가 왜곡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앞서 방역 당국은 2월 말 하루 신규 확진자를 13만 명에서 최대 17만 명까지 예측했다. 주 단위로 2배씩 증가하는 더블링 효과를 고려하면 이 수치는 오는 23일에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 정점을 예측하기 위해선 실제 감염자 파악이 중요한데 신속항원검사의 민감도와 '위음성' 가능성을 고려하면 정부 예측치 수면 아래 확진자는 정부의 집계를 넘어설 여지가 충분하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도 확진자 정점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데, 이미 지난 19일 정부는 영업시간 1시간 연장을 결정했다. 이를 두고 의료계는 정부의 영업시간 연장 조치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실제 질병관리청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지난해 12월 31일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을 밤 9시에서 10시로 한 시간만 연장해도 확진자 규모가 97% 증가한다는 공동연구 결과를 공개한 바 있다.

의료계 일각에선 "정부의 1시간 영업 연장 조치가 확진자 규모를 늘리고 의료체계 부담도 가중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국내 오미크론 상황은 해외와 달리 자연면역과 집단면역이 낮아 소위 'K방역의 역습'으로 인해 안정적으로 변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자연면역이 낮을 경우 확진자의 수는 서서히 줄어들기 때문에 현행 거리두기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이 의료계의 공통된 주장이다.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