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나라에는 셜록 홈즈 없을까"…이재명, 공인탐정 제도 도입 공약 발표
상태바
"왜 우리나라에는 셜록 홈즈 없을까"…이재명, 공인탐정 제도 도입 공약 발표
  • 김상록
  • 승인 2022.02.07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이재명 페이스북 캡처
사진=이재명 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7일 공인탐정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탐정업법 도입, 합법적 사실 조사 서비스 제공'을 골자로 하는 65번째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어린 시절 추리 소설을 읽은 독자라면 왜 우리나라엔 셜록 홈즈 같은 명탐정이 없을까 생각해보셨을 것이다. 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유일하게 탐정제도가 없기 때문"이라며 "외국은 공인탐정제를 통해 미아나 실종자 찾기, 수사나 변호사 조력 전 사실조사 등에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했다.

이어 "반면 우리는 제도의 공백 속에 난립한 흥신소와 심부름센터의 크고 작은 불법행위가 사회적 문제가 되곤 한다. 더 이상 불법을 방치하지 않고 공인탐정 제도를 통해 국민에게 안전한 사실조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일정 수준의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불법행위 전력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공인탐정 자격증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했다.

또 "실종자 수색, 물건의 소재 파악, 개인의 권리보호나 피해 조사 등 업무범위를 명확히 규정하고 지키도록 엄격히 운영하겠다"며 "공권력과 권리보장의 사각지대를 메울 수 있는 제도가 되도록 제대로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