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멸공' 해명 불구 '스벅 불매' 시작...이재명, 신경제 선포-윤석열, 할아버지 공장 신년 회견 '김건희 계획은?'-안철수, 기자와의 만남  
상태바
정용진, '멸공' 해명 불구 '스벅 불매' 시작...이재명, 신경제 선포-윤석열, 할아버지 공장 신년 회견 '김건희 계획은?'-안철수, 기자와의 만남  
  • 박홍규
  • 승인 2022.01.1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정국에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멸공' 논란이 '정용진 불매운동'으로 번지자, 정 부회장이 SNS에 해명 글을 올리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다. 그러나 신세계 주식은 곤두박질 쳤다. 또 정용진 '멸공' 이슈는 윤석열 이마트 여수멸치 구매 등으로 번졌지만 시대착오라는 비판에 주춤한 상태다. 또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최근 신세계가 100% 인수한 '스벅 불매' 운동이 시작돼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신세계 주가가 6.8% 급락한 23만3000원으로 10일 마감했다. 장중 한때 22만9500원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반면 이마트 주가는 전일 종가 14만8500원보다 500원 오른 14만9000원으로 마감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재판에서 김만배 측이 당시 성남시가 지시한 방침에 따랐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여당은 시장의 사적 지시가 아닌, 성남시의 공식 방침이라고 반박했지만, 야당은 몸통이 이재명 후보라는 자백이라며 특검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정당 가입 연령을 만 18세에서 만 16세로 낮추는 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를 통과했다. 만 16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정당의 발기인과 당원이 될 수 있게 한 개정안이다. 국회의원과 지방선거 피선거권 연령이 만 18세로 낮아진 데 따른 후속 조치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11일 오전 신경제 비전을 발표하고 디지털 인재 양성 내용을 담은 디지털·혁신 대전환위원회 1호 정책도 내놓는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한 비전과 선거 캠페인 구상, 부인 김건희 향후 계획 등을 밝힐 예정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한국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선거 운동을 이어간다.  

이재명 후보는 11일 오후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디지털 혁신 정책공약 1호를 발표한다. 후보 직속 ‘디지털·혁신 대전환위원회(위원장 박영선)’를 통해서다. 이재명 후보는 행사에서 ‘이재명의 메타(Meta) 정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디지털 영토가 무한 확장된 ‘디지털 코리아’의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이재명의 메타 정부’란 메타버스에서 정부와 국민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정부라고 설명한다. 국민 누구나 동사무소에 가지 않고 집에서 직접 동사무소 공무원의 얼굴을 보고 소통하며 민원을 해결하는 시스템을 갖춘 정부를 말한다. 이재명 후보는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휴먼캐피털 제도를 도입할 계획”임을 밝힐 예정이다. ‘휴먼캐피털’ 제도는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비를 정부가 선 지원하고 취직 후에 일부 상환받는 방식을 말한다.

이어 이 후보는 “기존의 학교교육과 직업훈련 이외에 휴먼캐피털 제도를 포함해 디지털 인재 100만 명을 키울 것이며, 정부가 교육부터 취업까지 책임지겠다”며 “국가 재정 85조 원을 포함하여 총 135조 원 이상의 과감한 투자로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의지를 천명할 예정이다.

이에 박영선 위원장은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의 대전환은 과거 100여년 전 마차에서 자동차 시대로의 변화를 뛰어 넘는다”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에서 디지털 영토를 무한 확장하여 대한민국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 이재명 후보와 박영선 위원장이 직접 메타버스 속에서 아바타로 입장해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자들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고, 이후 메타버스에서 코딩 교육 수강생들과 정부 지원 대책에 대해서도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윤석열 후보의 신년 기자회견은 성수동 할아버지 시간 공장에서 이뤄진다. 반세기동안 염색과 자동차 수리업으로 공동체를 지켜왔던 곳이며 이제 '청년의 창의와 상상력을 입혀' 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한 곳이다. 또 천정엔 공장 골조가 그대로 살아 있어, 국민의 저력과 역량을 상징한다는 캠프 설명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11일 일정 
-오전 7시  ‘새얼아침대화’초청 강연(쉐라톤그랜드 인천 새얼문화재단-유튜브 LIVE) : 새얼문화재단 주관하는 대선후보 초청 행사. 1986년부터 시작. 후보는 ‘새얼아침대화’ 강사로 참여해 비전 제시 및 질의응답
-오전 10시 이재명 신경제 비전 선포식(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유튜브 LIVE) : 국민대도약, 세계 5강 국가를 위한 이재명 후보의 신경제 비전을 발표하고 새로운 경제성장과 사회 통합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오후 2시 디지털·혁신 대전환위원회 정책 1호 발표회(중소기업중앙회관-유튜브 LIVE) : 디지털 코리아의 글로벌 영토 확장을 주제로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을 발표한다. 박영선 전 장관이 사회를 맡았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후보
-오전 10시 '진심. 변화. 책임' 신년 기자회견 (성동구 할아버지공장 카페)
-오후 2시 '정치에서 과학으로' 코로나19 실내공기 과학적 방역관리 방안과 대안 모색 토론회 (국회 본관) 
-오후 4시 '이제는 저희가 힘이 되겠습니다' 코로나 위기대응 간호사들과의 대화 (대한간호협회 서울연수원)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 후보
-오후 2시 30분 한국기자협회 초청 토론회 (한국프레스센터) 
-오후 8시 안철수TV '안철수 소통 라이브' 제 81화
-권은희 원내대표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