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패스 철회 청원 또 등장 "혐오와 차별 부추겨"
상태바
백신패스 철회 청원 또 등장 "혐오와 차별 부추겨"
  • 김상록
  • 승인 2021.12.29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혹은 PCR 검사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만 다중 이용시설에 출입이 가능한 이른바 '방역패스' 제도를 철회해달라는 청와대 청원이 다시 올라왔다. 앞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10일 청와대 답변 기준인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방역패스 반대 청원에 대해 "방역패스는 코로나19 유행으로부터 우리 사회를 지키는 최소한의 방역 조치"라고 했다.

지난 2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혐오와 차별을 부추기는 백신패스 철회를 요청합니다"라는 청원이 게재됐다.

자신을 백신을 맞지 않은 20대 후반의 취업준비생이라고 소개한 청원인은 "백신패스가 적용된 미접종자에게는 당장 생계를 이어갈 아르바이트도 최종에서 미접종자라는 이유로 거절당하기 십상이고 학원, 도서관, 운동시설 등 생활의 전부로부터 소외된 채 공백의 시간만 남아 있다"고 했다.

이어 "이 추운 날씨에 저를 만나기 위해 식당 카페를 포함해 다양한 편의시설과 문화생활을 포기해야 하는 가족과 지인들에게 미안함을 갖고 집에서만 홀로 시간을 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의 선택이 생활 편의를 위해서가 아닌 스스로의 안전을 위한 선택이 되어야 하지 않는가. 미접종자는 바이러스가 아니다. 미접종자가 접종자들과 생활할 때 죄책감을 갖게 하지 말아달라"며 "이런 죄책감을 이용해 사적 모임을 통제하려는 것이었다면 자율 백신 체제를 말하는 정부는 참 비겁하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전 세계적인 접종률로 단기간에 얻을 수 있는 역사적인 데이터를 갖춘 백신이라 하지만 부작용에 대한 걱정들은 여전히 남아있고 각자가 백신을 선택하지 않거나 혹은 선택을 보류하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지금의 백신패스와 같은 통제는 코로나19 방역에서 승리를 얻을지라도 이미 엉망으로 무너져버린 사회를 보실 것"이라며 "이미 전세계적으로 적용 중인 백신패스와 백신접종이라는 답변은 어떤 것도 설명되지 않는다. 오히려 주체성 없이 무작정 따라 하는 것처럼 보이기 쉬운 말"이라고 했다.

끝으로 "접종자와 미접종자가 서로에게 근거 없는 혐오와 미움으로 풀어내지 않도록, 서로를 탓하는 것이 아니라 다 함께 방역수칙과 예방을 위하여 힘쓸 수 있게 해주시라. 그것이 지금 정부가 말하는 화합에 가장 기본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다음달 3일부터 미접종자와 백신 접종 유효기간이 만료된 코로나19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에 '딩동' 알림음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에 2차 접종 후 180일이 지난 접종 증명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미접종자이거나 코로나19 백신 기본접종을 완료한 지 6개월이 지났는데도 추가접종(3차 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 방역패스 적용시설에 출입할 수 없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