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주택 가격 상승세 둔화 흐름 이어져"
상태바
홍남기 "주택 가격 상승세 둔화 흐름 이어져"
  • 김상록
  • 승인 2021.11.1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주택시장의 가격 상승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 부동산시장 동향 및 평가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주택시장은 9월 이후의 가격 상승세 둔화 흐름이 이어지는 가운데 최근 매물은 늘어나고 매수심리는 둔화되면서 시장 참여자들의 인식에도 본격 반영되는 모습"이라고 했다.

이어 "서울지역 매매수급지수의 경우 부동산원 기준으로는 보궐선거 이전 수준으로 하락했다"며 "KB매수우위지수는 10월 첫째 주 매도우위로 전환되며 2020년 5월 이후 최저수준으로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국토연구원이 실시한 중개업소 대상(전국 2338명, 서울 434명) 주택가격 인식조사(10.20~11.5일)에 따르면 3개월 후 소재지 주택가격이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것이라는 비중이 약 80%였으며, 하락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9월에 비해 10월에 약 4배 이상 증가(4.6→20.5%)했다"며 "다양한 지표와 통계를 종합했을 때 그동안 부동산 가격상승을 견인하던 불안심리에 상당한 변화가 보이는 만큼 최근의 흐름이 시장안정으로 확실하게 착근될 때 까지 총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홍 부총리는 또 "1~9월중 공시가격 1억원 이하 저가주택의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하반기 들어서는 일부 법인·외지인을 중심으로 업·다운계약, 명의신탁 등을 통해 저가주택을 매집하는 정황도 포착했다"고 전했다.

그는 "정부는 2020년 하반기 이후 저가아파트를 매수・매도한 법인・외지인 등을 대상으로 전수분석을 통해 이상거래를 선별하는 작업에 착수했다"며 "시장교란행위에 대해서는 유형・빈도・파급효과를 불문하고 끝까지 추적하여 시장교란이 확인될 경우 수사 의뢰 등 엄중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