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독감 무료접종 궁금증 풀이..."코로나 백신과 함께 가능"
상태바
[Q&A] 독감 무료접종 궁금증 풀이..."코로나 백신과 함께 가능"
  • 박주범
  • 승인 2021.09.28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 28일 인플루엔자(독감) 무료접종 사전예약을 다음 달 5일부터 연령별로 순차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접종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응답식으로 살펴봤다.

1. 인플루엔자 접종을 위해 65세 이상은 사전예약이 필요한가요?

올해에는 코로나 유행상황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도 이루어지고 있어, 인플루엔자 사업시행 초기에 접종자가 몰리지 않도록 사전예약을 통해 대상자 분산이 필요하다.

어르신 대상 접종은 접종이 집중되는 10~11월에 사전 예약기간을 두고 현재 코로나 예방접종 예약시스템(ncvr.kdca.go.kr, 대리예약 허용) 또는 모바일, 콜센터 예약지원 등을 통해 예약을 실시한다.

2. 왜 어르신만 사전예약을 할 수 있나요? 다른 사람들도 예약할 수 없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백신 구매 방식에 따라 어르신의 경우 백신을 국가에서 구매해서 의료기관에 배송하고 있으며, 임신부나 어린이 대상 백신은 개별 의료기관마다 자체 구매하고 국가에서 접종 시행에 대한 비용을 나중에 상환하고 있다.

현재 의료기관마다 개별적으로 자체 구매하는 어린이, 임신부 대상 백신현황은 국가에서 파악하기 어려워 사전예약시스템을 통한 예약을 제공하기는 어렵다.

다만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인플루엔자 접종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어 의료기관별 접종 가능인원이 다를 수 있으므로 어린이, 임신부 접종의 경우에도 반드시 의료기관에 접종 가능여부를 문의하고 방문하기를 바란다.

3.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사전예약을 해야만 하는데, 인플루엔자도 사전예약이 필요한가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사업 시행 초기에 대부분 접종이 이루어진다. 코로나 유행상황에서 코로나 예방접종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비슷한 시기에 이루어지므로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서는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특히 인플루엔자 어르신 예방접종 사업이 시작되는 초기에 접종대상자의 대부분이 몰려 혼란이 우려되므로 10~11월(2개월)은 사전예약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사전 예약은 접종시작 약 1주일 정도 전부터 예약 가능하며, 접종일자 전날(24:00)까지 사전예약을 할 수 있다.

또한 의료기관에서 안전한 접종을 위해 인플루엔자의 경우, 예진의사 1인당 하루 인플루엔자 접종인원이 100명으로 제한(다만, 예외인정 접종의 경우, 최대 접종가능 인원에 포함되지 않음)되어 예약 없이 방문할 경우 접종을 못할 수 있으므로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4. 접종이 가능한 지정의료기관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지정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국가지원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접종 가능한 지정 의료기관 확인을 위하여 관할보건소 또는 질병관리청 콜센터(국번없이 1339)에 문의하거나,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nip.kdca.go.kr) 및 스마트폰 앱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

5. 예약한 사람만 접종등록이 가능한가요?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사전예약시스템을 통해 예약을 해야만 접종이 가능하며, 인플루엔자 접종도 예약을 한 경우에 접종이 가능하다. 

65세이상 어르신의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당일 최대 접종가능인원 범위 내에서는 당일 접종이 가능하더라도 현장 방문예약이 필요하다.

다만 도서벽지지역이나 당일진료 발생 등 어르신 사업기간 예외인정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최대 접종가능 인원에 포함되지 않고 사전예약 없이 접종을 할 수 있다.

6. 코로나19 2차 예방접종이 예정되어 있는데 같은 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예약해도 되나요?  

제 19차 예방접종 전문위원회에서 코로나19와 다른 백신과의 접종간격에 제한을 두지 않음을 의결하여 코로나19 백신과 인플루엔자 백신의 동시접종이 가능하다.

다만 동시에 접종을 하게 될 경우 국소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각각 다른 부위에 접종을 해야 하며, 반응원성이 강하게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접종하기를 바란다.

7. 사전예약 후 취소나 변경 가능한가요? 언제까지 가능한가요?

사전예약은 본인에 한하여 예약한 예방접종일 전날(24:00)까지 취소 또는 변경 가능하다. 시스템 또는 콜센터를 이용해야 한다.

다른 날짜로 재예약 시 이전 예약 정보는 자동 취소되며, 예약일이 지난 경우 또는 새로운 접종 예약 정보로 등록 시에도 이전 예약 정보가 자동 취소된다.

8. 대리예약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리예약은 예방접종 사전예약 누리집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대리예약자 본인인증을 거친 후 접종할 대상자 개인정보를 입력하여 대상자를 확인한다. 

예약가능한 의료기관 선택 후 시간예약을 하면 예약완료 정보가 수신동의자에 한해 문자메시지로 전송된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