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도쿄올림픽 사이클 '욱일기' 응원 IOC에 강력 항의"
상태바
서경덕, "도쿄올림픽 사이클 '욱일기' 응원 IOC에 강력 항의"
  • 박주범
  • 승인 2021.08.19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쿄올림픽 사이클 남자 도로 경기 중 한 관중이 욱일기 응원을 하고 있는 장면의 올림픽 홈페이지. 사진=서경덕 교수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도쿄올림픽 사이클 남자 도로 경기 중 욱일기 응원이 등장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주 도쿄올림픽은 폐막했지만, 한 누리꾼의 제보로 서 교수가 도쿄올림픽 홈페이지에 올라온 영상을 확인한 결과, 한 관중이 욱일기를 흔들며 응원하는 장면이 버젓이 노출되고 있는 것이다.

서 교수는 IOC에 항의 메일을 보내 "IOC는 평화의 상징인 올림픽에서 전쟁 범죄에 사용된 욱일기 응원을 막지 못한 것에 대해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일에 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다시는 올림픽에서 욱일기 응원이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항의 메일은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및 전 세계 IOC 위원 전원, 자크 로게 전 IOC 위원장 등 IOC 명예회원들에게도 함께 발송됐다.

서경덕 교수는 "다음주 24일에는 도쿄패럴림픽이 시작된다. 또 다시 욱일기 응원이 재발하지 않도록 대한체육회 등 관련기관에서 세심한 주의가 더 필요할 때"라고 전했다.

올림픽 헌장 50조 2항은 '올림픽 장소, 베뉴 및 기타 구역에서 어떠한 형태의 시위나 정치적, 종교적 혹은 인종적 선전도 허용되지 않는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