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대선 예비후보 등록 시작
상태바
오늘부터 대선 예비후보 등록 시작
  • 김상록
  • 승인 2021.07.12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12일부터 2022년 3월 9일 실시되는 제20대 대통령선거의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부터 내년 2월 12일까지 대선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을 받는다.

예비후보자 등록을 원하는 이는 중앙선관위에 ▲주민등록표 초본 등 피선거권에 관한 증명서류 ▲전과기록에 관한 증명서류 ▲정규학력에 관한 증명서를 제출하고 기탁금 6000만 원(후보자 기탁금 3억 원의 20%)을 납부해야 한다.

현직 지방자치단체장 등 입후보제한직에 있는 공무원 등이 후보자로 등록하려면 선거일 전 90일인 12월 9일까지 사직해야 한다. 그 전에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려면 예비후보자 등록신청 전까지 사직해야 한다. 다만, 국회의원은 그 직을 가지고 입후보할 수 있다.

예비후보자로 등록한 사람은 선거사무소를 설치하고 10명 이내의 유급 선거사무원을 선임하는 등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중앙선관위는 본격적인 선거일정에 돌입함에 따라 선거법 안내와 위반행위 예방활동을 실시하고 온·오프라인에서 발생하는 후보자 비방·허위사실공표 행위에 대응하기 위해 ‘비방·허위사실 특별 대응팀’을 운영하는 등 단속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여권에서는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야권에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유승민 전 의원이 예비후보 등록을 할 예정이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