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이번 주, 가장 강력한 4단계 가능...개인에게 구상권 청구도”
상태바
김부겸 총리 “이번 주, 가장 강력한 4단계 가능...개인에게 구상권 청구도”
  • 박홍규
  • 승인 2021.07.07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대 이용 빈도 높은 곳 집중적 선제검사…상황 반전에 모든 방법·수단 동원”

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 하루 확진자 수가 1200명을 넘었다. 지난 겨울 3차 대유행 이후 최대의 숫자”라며 “정부는 모든 방법과 수단을 다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7일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다시 한번 일주일간 기존의 거리두기 체계를 유지하면서 추가적인 방역강화 조치를 통해 확산세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부겸 총리는 “만약 2~3일 더 지켜보다가 그래도 이 상황이 잡히지 않으면 새로운 거리두기의 가장 강력한 단계(4단계)까지도 조치를 취해야 될 수 있다”며 “수도권의 감염은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급증하고 있다. 방학이나 휴가를 맞아 모임이 늘고 젊은 층이 많이 찾는 시설에서 접촉을 통해 전파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7일 중대본 회의에서 수도권 방역 강화
추가 조치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 국무조정실

이어 김 총리는 “확진자 접촉을 통한 감염비율이 최근에 높아진 것도 이를 입증한다. 특히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바이러스는 확산세에 더욱 기름을 붓고 있다”며 “정부는 수도권의 젊은 층 보호에 초점을 맞춰 추가적인 방역대책을 시행하고 현장의 이행력 확보에 역점을 두어 더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30대 분들은 현재 증상이 없더라도 가까운 선별 검사소에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며 “20~30대의 이용 빈도가 높은 곳에서 집중적으로 선제검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수도권에서의 코로나 감염이 20~30대에서 급증하는 만큼 이들의 예방적 진단검사를 강력 권고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서울의 자치구별로 최소 두 군데 이상 선별검사소를 추가 설치하기로 했다. 또 이스라엘과의 백신 스와프로 확보한 물량을 서울과 경기에 집중적으로 배분하고 이를 젊은 층이 우선적으로 맞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수도권 소재 직장의 재택근무 확대, 공공기관의 회식·모임 자제, 숙박업소 정원초과 이용 금지 등을 강화된 대책으로 제시했다.

김 총리는 “정부는 이날부터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무원, 경찰 등으로 구성된 정부합동특별점검단 약 100개 팀을 꾸려 방역수칙 불시 점검에 나선다. 특별점검단에 경찰이 함께해 이행력을 확실히 담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방역수칙을 위반한 확진자나 업소는 생활지원금, 손실보상 등 정부 지원이 배제되며 개인이 명백하게 방역수칙을 위반해 전파 원인을 제공했을 경우에는 구상권 청구 등 법으로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