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수도권 확진자 81% 집중…감염확산 차단에 역량 총동원”
상태바
김부겸 총리 “수도권 확진자 81% 집중…감염확산 차단에 역량 총동원”
  • 박홍규
  • 승인 2021.07.05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접종 관계없이 실내·외 모두 마스크 착용…방역수칙 위반행위엔 무관용 원칙”

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의 거센 확산세가 좀처럼 멈추지 않는다. 특히 수도권 상황이 심각하다”며 “지금 수도권을 안정시키지 못하면 전국의 방역도, 이달 말부터 다시 본격화될 일반 국민 백신접종도 결코 순조로울 수 없다”고 5일 우려했다.

김 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오늘 중대본에서는 수도권 상황을 집중 점검하고, 추가적인 방역 강화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수도권은 확진자의 81%가 집중돼 있고, 지난주 감염재생산지수가 1.25까지 높아졌다”며 “아직 백신을 접종받지 못한 젊은층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늘어나고 있고, 그 여파가 직장과 다른 지역으로까지 번져나가고 있다. 델타 변이바이러스 감염 사례도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김 총리는 수도권 지자체에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모든 수단과 역량을 총동원해 달라”고 간곡히 당부했다. 이어 “젊은층이 많이 찾는 주점·노래방과 학교·학원 종사자 등에 대한 선제검사를 강화하고, 역학조사는 더 속도를 내주기 바란다”며 “방역수칙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지금은 현장의 이행력 회복이 가장 중요할 때”라면서 “각 부처는 분야별로 현장점검에 총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김 총리는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것처럼, 방역도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야만 성과를 낼 수 있다”며 “소관 시설 점검은 물론, 협회·단체와 적극 소통하고 협력해 방역수칙이 빈틈없이 지켜지도록 함께 나서 주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 저와 중앙정부의 각 부처의 장관님들도 직접 현장을 찾아서 점검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총리는 국민께 방역수칙 준수를 다시 한번 요청했다. 그는 “우리는 일상 회복으로의 전진과 재확산에 따른 후퇴 사이의 길목에 서 있다”면서 “지금은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가 나와 가족, 이웃과 나라를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임이 분명해졌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모임과 회식은 자제해 주고,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즉시 검사를 받아 주기 바란다”며 “특히 수도권에서는 백신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당분간은 실내·실외 모두에서 꼭 마스크를 착용해주길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김 총리는 어제 민주노총이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 것에 대해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 정부의 거듭된 자제요청에도 불구하고, 불법집회를 끝내 개최한 점에 대해 대단한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김 총리는 “무엇보다 집회에 참석한 분들은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검사를 받아주길 당부드린다”며 “경찰청과 서울시는 확인된 위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끝까지 책임을 물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