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오염수 방류 결정 강한 유감"
상태바
정부 "日 오염수 방류 결정 강한 유감"
  • 김상록
  • 승인 2021.04.1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1 캡처
사진=KBS1 캡처

정부가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다.

정부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외교부, 해양수산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계부처 차관들이 참석한 긴급회의를 연 뒤 이 같은 입장을 전했다.

구 실장은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조치"라며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결정에 대한 우리 국민의 반대를 일본 정부에 분명하게 전달할 것"이라며 "우리 국민의 안전과 해양환경 피해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일본에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아울러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사회에 우리 정부의 우려를 전달하고 안전성 등에 대한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을 요청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정부는 일본의 이번 결정에 대해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사실상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일본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긴밀히 협조해 방사능 감시, 복원, 폐기물 처리, 원전 폐로 등을 포함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후속 처리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반면 중국은 "무책임하고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