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비 무료 아니었어?"...에어컨, 설치 불만 가장 많아
상태바
"설치비 무료 아니었어?"...에어컨, 설치 불만 가장 많아
  • 박주범
  • 승인 2021.04.13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최근 3년간(’18년~’20년) 접수된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신청 954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사업자의 설치미흡에 따른 누수, 설치비 과다 청구 등 ‘설치’ 관련 민원이 39.8%(379건)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름철에 주로 사용되는 에어컨의 특성상 6~8월에 전체의 50.8%(485건)가 집중됐다.

판매방법별로는 ’일반판매’가 53.0%(506건)로 가장 많았고, ‘전자상거래‘가 38.2%(364건)로 뒤를 이었다. 일반판매의 경우 피해구제 신청의 33.9%가 설치 관련이었던 반면, 전자상거래는 설치 관련 피해구제 신청 비율이 47.5%에 달했다.

특히 전자상거래에서는 설치비와 관련한 피해구제 신청이 43건으로 일반판매보다 많았는데, 이는 제조사가 직접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판매자가 별도의 용역 계약을 체결한 업체에서 에어컨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설치비 과다 청구 분쟁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구입 시 계약내용(제품구성, 기본 설치비, 추가 설치비 발생 여부 및 내용, 설치하자 발생 시 보상 여부 등)을 확인할 것과 설치 시 설치기사와 사전에 설치 장소·방법·비용 등을 충분히 협의할 것"을 당부하며, "또한 설치 후 즉시 정상 작동 및 설치 이상 여부를 확인할 것과 주기적인 자가점검으로 여름 성수기 전 에어컨 이상 증상에 대비할 것"을 전했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