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LH 직원 투기 의혹 관련 전수 조사 지시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LH 직원 투기 의혹 관련 전수 조사 지시
  • 김상록
  • 승인 2021.03.03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토지주택공사, LH 공사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관련기관 근무자 및 가족의 토지거래 내역을 전수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3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3가지 사항을 정부에 지시했다"고 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광명·시흥은 물론 3기 신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국토교통부, LH, 관계 공공기관 등에 신규 택지개발 관련 부서 근무자 및 가족 등에 대한 토지거래 전수조사를 빈틈없이 실시하라"고 말했다.

또 "전수조사는 총리실이 지휘하되, 국토부와 합동으로 충분한 인력을 투입해 한점 의혹도 남지 않게 강도 높게 조사하라. 위법 사항이 확인되면 수사 의뢰 등 엄중대응하라"며 "신규 택지개발과 관련한 투기 의혹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대책도 신속히 마련하라"고도 주문했다.

당시 LH사장이었던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향한 책임론에 대해선 "제기된 책임론은 관리책임"이라며 "변창흠표 공급대책은 차질없이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 등은 지난 2일 LH 직원 10여명이 광명·시흥지구 3기 신도시 지정 발표 전 약 100억원에 달하는 사전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LH 직원과 배우자, 지인 등 10여명이 광명·시흥 신도시 지구 내 약 2만3028㎡(7000평)의 토지를 사전에 매입한 의혹이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