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26일 시작…요양시설 27만, 고위험 기관 35만, 대응요원 7.8만, 치료진 5.5만
상태바
백신 26일 시작…요양시설 27만, 고위험 기관 35만, 대응요원 7.8만, 치료진 5.5만
  • 박홍규
  • 승인 2021.02.1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65세 미만 먼저…65세 이상 접종은 3월 말 추가 임상자료 확보 후 확정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오는 26일부터 만65세 미만의 요양병원·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27만 2000명에게 우선 접종하기로 했다. 65세 이상은 백신의 고령층에 대한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는 추가적인 임상 데이터를 확보한 뒤 확정할 계획이다. 데이터 확보 시기는 3월말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3월부터는 고위험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과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시행한다. 국제백신공급기구인 코백스를 통해 도입되는 화이자 백신은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에게 접종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15일 이 같은 ‘코로나19 예방접종 2~3월 시행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접종 대상자는 총 75만7000여명이다. 이는 지난 8일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백신분야 전문가 자문단’ 검토와 11일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됐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요양병원, 요양시설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에 대해 만 65세 미만 27만 2000여 명을 대상으로 26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예방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접종순서에 따라 고위험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 35만여 명,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7만 8000여 명을 대상으로 3월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제백신공급기구인 코백스를 통해 도입되는 화이자 백신은 도입 즉시 중앙 및 권역예방접종센터를 통해 제공하고, 코로나19 환자의 치료의료진, 감염병전담병원 등 약 5만 5000여 명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만 65세 이상 연령층에 대해서는 백신의 유효성에 대한 추가적인 임상정보를 확인한 후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접종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정 단장은 “지난 11일 개최된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 결과와 현재까지 발표된 임상시험 결과, 코로나19 백신 분야 전문가자문위원단 회의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유럽·영국 등 50여 개 국가에서 조건부 허가 또는 긴급사용승인을 받았으며, 65세 이상 고령자에서도 안전성과 면역원성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또한 “중증질환 및 사망 예방효과도 확인해 중증 예방과 사망 감소라는 예방접종 목표에 부합하는 백신이라는 점을 명백히 했다”고 밝혔다.

정 단장은 “다만 65세 이상 연령층에서 백신의 효능에 대한 통계적인 유의성 입증이 부족하고, 식약처 품목허가 시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해 사용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주의사항이 기재된 점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예방접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접종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고령층에 대한 백신효능 논란은 국민과 의료인의 백신 수용성을 떨어뜨려 접종률을 저하시킬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65세 이상 연령층에 대해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능에 대한 추가 자료를 확인하고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방접종을 시행하는 것으로 결정해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접종계획을 일부 수정해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정 단장은 “이번 시행계획에서는 백신 및 접종대상자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접종절차를 마련했다”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는 요양병원·고위험 의료기관 등 의료기관은 자체 접종을 실시하고, 요양시설은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를 고려해 방문 접종을 시행하되 지역별 여건에 따라 보건소 내소 접종도 가능하며 1차 대응요원에 대해서는 관할 구역별로 보건소에서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19 환자치료병원에 제공되는 화이자 백신은 코로나19 대응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감염병전담병원 등으로 백신을 배송해 자체 접종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며 “백신의 유통, 폐기량 최소화를 위해 접종대상 인원이 적은 의료기관의 경우에는 중앙 및 권역별 예방접종센터에서 예방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 단장은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소중한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국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다”며 “고위험군을 보호하고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접종순서에 해당하시는 분들께서는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를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출처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