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윤건영, 북한 원전 추진 의혹에 "무식한 소리"
상태바
'친문' 윤건영, 북한 원전 추진 의혹에 "무식한 소리"
  • 김상록
  • 승인 2021.01.29 16: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윤건영 SNS 캡처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문재인 정부에서 있었던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교류 협력사업 어디에서도 북한의 원전 건설을 추진한 적이 없다"며 "파일이 있으니 정상회담에서 논의되었다고 억지를 부리는 것은 정말 '무식한 소리'"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2020년 인사혁신통계연보에 따르면 행정부 국가공무원은 총 68만명이다. 그들의 컴퓨터에 있는 문서가 모두 남북정상회담의 의제이고, 정부 정책인가?"라며 "제가 지난해 11월 '소설 같은 이야기'라고 한 까닭"이라고 했다.

이어 "백번 양보해서, 해당 산업부 공무원이 관련 내용을 검토했을 수는 있다. 그러나 그 공무원의 컴퓨터에 그런 내용이 있었다고 그것이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는 정책 추진이라고 볼 수는 없다"며 "어느 단위까지 보고되고, 어떤 과정으로 의논되었는지를 살펴보지 않고, 파일이 있으니 정상회담에서 논의되었다고 억지를 부리는 것은 정말 ‘무식한 소리’다. 정부 운영의 기본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주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덧붙여, 핀란드어로 폴더명이 되어 있었다고 "매우 보안에 신경 썼다"는 주장은 인간의 상상력의 한계가 어디인지 궁금하게 한다. 통상 폴더명은 쓰는 사람의 편의를 위한 것이지 보안과는 전혀 상관없다"며 "해당 언론은 컴퓨터 폴더명으로 보안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하나"라고 반문했다.

앞서 SBS는 전날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관련 문건을 삭제하는 등 감사원 감사를 방해한 혐의로 기소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의 공소장을 공개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공무원들이 삭제한 원전 관련 자료에 '북한지역 원전 건설 추진방안', '북한 전력 인프라 구축을 위한 단계적 협력과제' 등의 파일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원전 건설을 추진하려고 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 2021-01-29 17:12:47
공무원이 할일없어서 북핵원전계획서를 작성할리없고 상부지시가있었을거 아니냐. 보고서에 결제라인에 누구 결제를 맏아서 누구에게 보고되었는지 나올거 아니냐. 조사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