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잭 ‘랩키퍼’, 국가 과제 '연구실 유해인자 조사' 도입된다
상태바
스마트잭 ‘랩키퍼’, 국가 과제 '연구실 유해인자 조사' 도입된다
  • 박주범
  • 승인 2020.10.0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잭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조사 프로그램 ‘랩키퍼’ 기능 예시

연구소 시약 관리 솔루션 플랫폼 ‘스마트잭’(대표 김건우)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조사 프로그램 ‘랩키퍼(Lab Keeper)’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랩키퍼(Lab Keeper)’는 과학기술부 국가과제 ‘2020년 연구실별 유해인자 현황조사’에서 조사 및 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 개발됐다. 전국 대규모 단위의 전수조사에서 연구실별 유해인자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 및 활용을 위한 시스템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특허 출원 중인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돼 스마트폰 사진촬영만으로 유해인자를 인식, 제반 정보를 자동 등록해준다. 인공지능(AI) 엔진을 통해, 각 유해인자 카테고리별 필요 정보를 자동 인식하여 데이터베이스화(化) 하기 때문에, 전국단위 전수조사 사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특히 화학물질에 한정됐던 인식 카테고리를 확장해 화학물질, 생물체, 가스, 연구장비, 보호장비 등 총 5개의 유해인자 카테고리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잭 김건우 대표는 “약 3개월간 진행되는 전국 대규모 단위의 현황 조사에서 사용될 프로그램인 만큼 무엇보다 시약 등록과 분류작업의 효율성을 우선 순위에 두고 개발에 임했다”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자동 목록화 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로 조사의 시간 및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랩매니저는 연구소의 다양한 시약을 자동등록 및 분류해 안전성 향상과 재고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게 하는 통합관리 솔루션이다. 자동으로 시약 이름, 제조일, 구입일, 유효기간, 독성 여부 등을 목록화 해 수많은 시약들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해준다. 2020년 유해인자 현황조사 공식 조사 프로그램 랩키퍼 (Lab Keeper)에 탑재된 인공지능 기술 적용을 통해, 한 차원 더 향상된 연구실 관리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사진=스마트잭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