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바꾼 일상] 올 추석 3대 키워드는 ‘얼리버드·이색·건강’
상태바
[코로나가 바꾼 일상] 올 추석 3대 키워드는 ‘얼리버드·이색·건강’
  • 박주범
  • 승인 2020.09.28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켓컬리가 8월부터 진행 중인 추석 선물세트 기획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주요 키워드로 ‘얼리버드’, ‘이색선물’, ‘건강’ 등이 떠올랐다고 밝혔다.

지난 26일까지 마켓컬리의 추석 선물세트 판매 데이터를 살펴보면 8월 19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 얼리버드 기획전의 매출이 작년 추석 얼리버드 기획전보다 124% 증가했다. 

얼리버드 기획전 주문 성향을 보면 주문한 다음 날 받으려는 비중이 95%에 달했다. 카테고리별 매출을 살펴보면 유통기한 부담이 적은 선물세트의 인기가 높았다. 홍삼, 영양제 등 건강기능식품의 비중이 53%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생활용품, 주방용품이나 오일류, 캔 등의 제품이 기록한 매출 비중은 18%에 달했다. 이와 반대로 신선도가 중요한 정육, 과일, 수산물의 경우 3개 카테고리의 매출을 모두 다 합치더라도 14%에 그치며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을 기록했다.

올해는 정육, 과일, 수산 등 전통적으로 인기를 끌던 상품 대신 이색 선물세트를 찾는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 한과, 과일잼, 빵, 케이크 등으로 구성된 디저트 카테고리가 전체 매출의 12%를 기록하며 과일·견과·곡류(10%), 수산물·건어물·젓갈(8%)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 다른 특징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건강,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점이 반영되었다는 것이다. 8월 19일부터 9월 26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매출을 살펴보면 건강기능식품이 41%로 가장 높았다. 전체 제품별 순위를 보더라도 지난해에는 과일잼, 포도씨유, 차 선물세트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면 올해는 홍삼, 건강즙·액, 유산균 등 건강기능식품이 1~5위를 모두 차지했다. 건강기능식품 중에는 홍삼 제품의 비중이 33%로 가장 인기가 높았다. 도라지, 마늘, 석류, 양파 등을 고스란히 담은 액, 즙 제품이 각각 15%, 12%를 기록했으며, 환 형태로 먹는 한방 제품은 7%로 뒤를 이었다. 

사진=마켓컬리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