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경북 농산물 소비 촉진 행사...소비침체 농가 돕는다
상태바
이마트, 경북 농산물 소비 촉진 행사...소비침체 농가 돕는다
  • 황찬교
  • 승인 2020.04.0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가 소비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경북 농가를 돕기 위해 ‘경북농산물대전’을 연다고 1일 밝혔다. 이마트는 경북농협·경상북도 농식품 유통교육 진흥원과 함께 오는 2일~8일까지 7일간 약 40억원 물량의 경북농산물대전을 통해 경북 농산물 판매 촉진에 나선다.

대표 상품으로는 국내 대표 사과산지인 영주·문경·안동 산지에서 공수한 '사과(3kg/봉)'를 9980원에, 성주산 '참외(1.5kg/봉)'는 9980원에, 김천·의성에서 수확한 '쌀(10kg)'은 2만5900원에 판매한다.

이 밖에도 경북 유명 농산물인 영덕 시금치·청도 미나리·의성 깐마늘 등 다양한 경북 농산물을 평소 대비 20~40%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본 행사의 목적은 경북 농가들이 직거래 물량 급감과 급식 수요 감소로 농산물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경북 지역은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아 지난 2월 이후 지역 축제 와 행사가 전면 취소된 상황이다. 우리나라 대표 벚꽃축제 중 하나인 '2020 안동벚꽃축제' 등 경북 지역 주요 행사들이 줄줄이 연기되거나 취소됐다.

이로 인해 경북지역을 찾는 방문객이 급감하고 지역 축제에서 열리는 농산물 직거래장터 등이 전부 취소되면서 경북지역 농산물 직거래 매출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상황이다. 실제로 한 경북지역 사과 농가에서는 전체 매출의 약 10~20%에 달하는 현지 직거래 매출이 90% 이상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개학 연기로 인해 학교 급식 수요가 사라지면서 학교 급식 식재료 생산 농가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마트는 경북농협과 함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이번 행사 매출액의 1% 가량을 경북농촌지역 아동센터 간식비로 기부할 예정이다. 아동들의 방과후 학교 역할을 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에는 현재 아동들의 식비와 간식비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아동들이 지역 농수산물을 활용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경북지역 군 단위 소재 지역아동센터 50곳에 각 100만원 내외의 간식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경북농산물대전과는 별도로, 사회적 취약 계층인 독거 노인 돕기에도 나선다. 이마트는 서울·경기·대구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코로나19 여파에 무료 급식소 운영 중단으로 위기 상황에 놓인 지역 내 독거 노인들을 위해 '보양식 키트'를 지원한다.

서울·경기·대구 지역 총 24개 지자체의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약 3만원 상당의 '피코크 보양식' 상품으로 구성한 ‘희망마차 원기회복키트’를 지자체별 300~500개씩 기부할 방침이다. 해당 기부는 이마트가 2012년부터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해 생필품을 직접 배달해 주는 기업 대표 사회공헌 사업인 희망배달마차 캠페인의 일환이다

사진 = 이마트

황찬교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